[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넷플릭스에 대항하기 위해 힘을 합치기로 한 토종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티빙과 웨이브의 합병에 속도가 붙는 모습이다. 양사의 복잡한 주주 구성에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전망과 달리 협상이 빠르게 진전돼 상반기 내 본계약을 체결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앞서 지난해 티빙과 웨이브는 합병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지난 3년간 양사의 합병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던 만큼 올해 본격적으로 합병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그러나 업계의 예상과 달리 양사의 본 계약은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
[디지털투데이 김예슬 기자] 나이지리아가 인공지능(AI) 개발에 있어 아프리카 국가 중 가장 먼저 첫 삽을 떴다. 2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서 4일간 AI 워크숍이 개최됐다. 나이지리아 정보기술개발청(NITDA) 및 나이지리아 통신위원회(NCC)가 협력해 개최한 이번 워크숍에서 나이지리아는 아프리카 최초의 다국어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공개했다.보순 티자니(Bosun Tijani) 나이지리아 통신부 장관은 "120명 이상의 AI 전문가들이 4일간의 협력 끝에 국가 AI 전략의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최강자로 꼽히는 넷플릭스의 국내 입지가 휘청이고 있다.최근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 집계 결과, 지난달 넷플릭스의 월간 이용자 수는 약 1172만명으로 2월(1251만명)에 비해 80만명이 줄었다. 넷플릭스 월간 이용자 수가 1200만명 아래로 떨어진 건 2022년 11월(약 1199만명) 이후 1년 5개월 만이다.넷플릭스 이용자 수 감소한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토종 OTT 경쟁력 강화, 또 하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의 재미가 이전만 못 하다는 평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쿠팡의 자사 멤버십(와우 멤버십) 가격 인상을 두고 일각에서 제22대 총선에서 범야권 승리에 온리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가 다시금 가격 인상에 나서는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 같은 내용이 발표된 이후 미국 뉴욕 증시에서 쿠팡 주가가 10% 넘게 뛰었다.12일(이하 현지시간) 쿠팡은 와우 멤버십 서비스 가격을 4990원에서 7890원으로 올렸다고 밝혔다. 2021년 말 이후 2년 4개월 만의 인상이다. 쿠팡은 새 멤버십 서비스 가격을 오는 8월부터 적용한다.이 같은 발표에 힘입어 이날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KT가 15일부터 OTT 티빙과 스타벅스 커피 상품을 결합한 ‘티빙+스타벅스’ OTT 구독팩 3종을 신규 출시한다.이번 OTT 구독팩은 KBO 실시간 생중계 등 티빙 콘텐츠를 무제한 제공하면서, 매월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Tall 사이즈 1잔을 기프티쇼로 제공하는 OTT구독 상품이다. 스타벅스와의 제휴를 통해 OTT와 스타벅스 커피를 제공하는 월 구독형 상품은 KT 티빙+스타벅스 OTT 구독팩이 처음이다.이번 구독팩은 ▲티빙 베이직+스타벅스(1만2000원) ▲티빙 스탠다드+스타벅스(1만6000원) ▲티빙 프
■ "e스포츠 육성 앞장선다"...여야 한 목소리오는 10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여야의 게임 공약에도 관심이 모이고 있다.여당인 국민의힘은 현재 게임과 e스포츠는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 유망 산업이자 남녀노소 즐기는 보편적 여가 활동으로 자리 잡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맞춤 공약으로 불법 게임 핵 없는 공정한 게임 환경 구축을 내세웠다. e스포츠 활성화에도 나선다. 국내 게임 기반 e스포츠를 활성화하고, 글로벌 e스포츠 대회의 국내 개최 지원에도 나선다. 여기에 게임·e스포츠 제도권 교육 강화를 통한 전문 인력 양성에도 나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료결제가 3년 사이 급증했지만 여전히 토종OTT 업체들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토종OTT들은 예능과 스포츠 부문을 확대해 수익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토종 OTT업체들이 올해는 적자를 탈출 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OTT 유료결제 가입자가 3년 사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표한 '202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에 따르면 국내 OTT 이용자는 2020년도 66.3%에서 2021년 69.5%, 2022년 72%, 2023년 77%로 성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부실 중계' 논란에 휩싸인 티빙이 오는 5월부터 야구 중계를 유료로 전환한다. 야구 독점 중계로 티빙의 이용자들은 증가하는 추세다. 이에 티빙이 이미지 실추를 벗고 적자에서 탈출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최근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사업자들은 성장 정체의 돌파구로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적극 투자 중이다. 이에 야구, 축구 등 다양한 스포츠 중계 콘텐츠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티빙도 마찬가지다. 지난 4일 티빙의 모기업 CJENM은 총 1350억원을 투자해 3년간의 2024~2026년 한국야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신한은행은 ‘2024 신한 SOL 뱅크 KBO 리그’ 개막을 맞아 토스페이와 23일부터 대전 한화생명 이글스파크, 인천 SSG랜더스필드에서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22일 밝혔다.이글스파크와 랜더스필드 이용 고객이 신한은행 계좌를 연결한 토스페이로 결제하면 ▲식음료 매장 20%할인(1일 3회, 건당 한도 2000원) ▲온라인 굿즈샵 10% 할인(월 1회, 최대 1만원) 등 1일 최대 1만6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글스파크 내 ‘이글스브루어리’에서는 같은 방법으로 결제하는 경우 생맥주 2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이 본격적인 KBO 리그 온라인 중계에 나선다. 앞서 시범경기 중계에서 부실 중계로 질타를 받았던 만큼 이를 쇄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티빙이 오는 23일 ‘2024 신한 SOL뱅크 KBO 리그’ 개막전을 시작으로 전 경기를 생중계한다고 밝혔다. 14시부터 동시에 시작되는 첫 매치는 '한화 이글스 vs LG트윈스', '롯데 자이언츠 vs SSG랜더스', '두산 베어스 vs NC 다이노스', '삼성 라이온즈 vs kt wiz', '키움 히어로즈 vs KIA 타이거즈'의 경기로 진행된다.티빙은 정규 시즌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모바일 금융 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는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 ‘토스페이’의 신규 오프라인 결제처에 인천 SSG랜더스필드와 대전 한화생명이글스파크를 추가했다고 21일 밝혔다.이에 따라 KBO리그 정규 시즌이 시작되는 3월 23일부터 각 구단 야구장에 입점한 식음료 매장 일부 및 온·오프라인 굿즈샵 일부 대상 토스페이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며, 추후 제휴사 조율 과정을 거쳐 순차적으로 결제 영역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이번 오프라인 결제처 확장은 토스페이 범용성 확대 및 사용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위메이드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 베이스볼'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 메이저리그 베이스볼(MLB)과 정식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MLB는 미국의 프로 야구 리그다. 판타스틱 베이스볼은 MLB 소속 30개 구단의 권리를 대행하는 MLBAM(MLB어드밴스드 미디어)와 메이저리그 야구 선수 협회의 사업 부문 자회사 MLB Players, Inc.(MLB 플레이어스)로부터 라이선스 권리를 획득했다.이용자들은 MLB, KBO, CPBL 등 글로벌 리그가 통합된 판타스틱 베이스볼을 즐길 수 있다.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신한은행은 2024 SOL뱅크 KBO 리그 개막을 맞아 야구 응원의 재미와 우대금리 혜택을 결합시킨 ‘2024 신한 프로야구 적금’을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2024 신한 프로야구 적금은 신한은행 KBO 리그 타이틀 스폰서십의 대표 상품으로 10개 구단 중 응원 구단을 선택해 월 최대 50만원까지 자유롭게 저축하는 12개월 만기 적금 상품이다. 기본금리 연 2.5%에 우대금리는 최고 연 1.7%포인트(P)로 최고 연 4.2% 금리를 제공한다.우대금리는 ▲응원구단 성적에 따라 최고 연 1%p(한국시리즈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컴투스는 자회사 '아웃 오브 더 파크 디벨롭먼츠'가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글로벌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 ‘아웃 오브 더 파크 베이스볼(이하 OOTP 베이스볼)'의 최신작 'OOTP 25'를 글로벌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OOTP 베이스볼은 지난 1999년 첫 버전을 출시한 후 매년 진화하며 새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는 PC기반의 야구 매니지먼트 게임이다. 실제 구단을 운영하는 듯한 리얼함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특히 미국의 '메타크리틱' 사이트에서 2007년 '올해의 게임상', 2016년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부실한 중계로 화두가 된 티빙이 야구 팬들에게 사과했다. 티빙은 개막전까지 관련 부분을 최소화 하겠다며 팬들에게 인정받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선보이겠다고 다짐했다. 시작부터 시끌...최 대표 "책임 통감, 개선 노력" 약속티빙은 12일 한국프로야구(KBO) 리그 중계 기념 ‘티빙 K-볼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고 프로야구 뉴미디어 중계에 대한 포부를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티빙 최주희 대표(CEO), 이현진 최고전략책임자(CSO), 전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 참석해 티빙의 KBO 서비스 전략을 발표했다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이 오는 23일 본격적인 KBO 리그 정규 시즌을 생중계 한다.티빙은 12일 KBO 리그 중계 기념 ‘티빙 K-볼 서비스 설명회’를 개최하고 프로야구 뉴미디어 중계를 통해 디지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재미 요소를 구현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날 현장에는 티빙 최주희 대표(CEO), 이현진 최고전략책임자(CSO), 전택수 최고제품책임자(CPO) 참석해 KBO리그 서비스 전략을 소개하는 시간과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특히 티빙은 안정적인 프로야구 중계 시스템과 야구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지속 투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OTT 업체들이 스포츠 독점 중계에 열을 올리고 있다.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에서 이용자 확보를 위한 새로운 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좋은 IP를 발굴하고 오리지널 콘텐츠로 제작하는 경쟁이 치열했다면, 최근에는 확실한 고정팬층을 확보할 수 있는 스포츠 중계권을 확보하기 위한 경쟁이 뜨겁다.국내에서 스포츠 중계를 가장 먼저 활용한 곳은 쿠팡플레이다. 쿠팡플레이는 국내 최초 K리그 전 경기를 중계하면서 스포츠 매니아층 이용자들을 대거 확보해 국내 OTT 2위로 우뚝 섰다. 현재 쿠팡플레이는 K리그를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은 ‘2024 KBO리그’ 본 시즌에 앞서 오는 9일에서 19일까지 시범경기 전체를 생중계한다고 8일 밝혔다. 실시간을 못 본 이용자는 풀 영상 다시 보기(VOD)와 하이라이트 클립 영상으로 그날의 관전포인트를 짚어볼 수 있다.올해 KBO리그는 지난 2021년 SSG 랜더스 추신수와 이듬해 김광현에 이어, 한화 이글스로 복귀한 ‘코리안 몬스터’ 류현진의 컴백으로 해외파 선수들의 뜨거운 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류현진은 역대 최대 계약으로 12년 만에 KBO리그에 복귀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또한 올해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티빙은 KBO(한국야구위원회)와 ‘2024~2026년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사업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다. 지상파 3사의 중계와는 별도로 티빙은 이번 계약을 통해 뉴미디어 분야 KBO 리그 전 경기(시범경기, 정규시즌, 포스트시즌, 올스타전 등) 및 주요 행사의 국내 유무선 생중계, 하이라이트, VOD 스트리밍 권리, 재판매 할 수 있는 사업 권리를 2026년까지 보유한다.티빙과 KBO는 국내 프로야구 활성화를 위해 전방위적 협력을 펼쳐갈 방침이다. 먼저 티빙은 시범경기가 열리는 3월9일부터 4월
[디지털투데이 최지연 기자] SK브로드밴드는 자사 백본에 400Gbps급 차세대 IP 통합망을 도입한다고 22일 밝혔다. 백본(Backbone)은 네트워크의 중추 역할을 하는 중심망이다.SK브로드밴드는 이번 차세대 IP 통합망이 도입되면 기존 100Gbps 단위로 전송했던 데이터 트래픽을 400Gbps 단위로 처리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네트워크 고속도로가 4배 넓어져 급증하는 트래픽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이번 통합망은 시스코사와 협력한 ‘RON(Routed Optical Network)’ 기술로 전송망 핵심기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