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이유로 레벨3를 건너뛰려던 볼보와 BMW가 레벨3 경쟁대열에 합류했습니다. 레벨2 명칭을 슈퍼 크루즈, 울트라 크루즈로 명명한 GM은 포드의 블루 크루즈라는 명칭 사용에 소송전까지 감행하고 있는데요. 이렇듯 레거시로 불리는 기존 완성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레벨3 단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만큼 완전자율주행 시장 진입을 위한 진입에서 레벨2 혹은 레벨3 단계가 중요하기 때문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중에서 레벨3 기술의 핵심인 휴먼-머신 인터페이스와 운전자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 다.
처음 발표되었을 때 글로벌 자동차 업계를 크게 뒤흔들었던 뉴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LG전자와 마그나(Magna International)의 조인트 벤처 설립인데요. 이어 마그나는 애플카 제조 관련 보도로 이어지며 뜨거운 관심을 받았습니다. 카시트부터 파워플랜트, 현대차부터 벤츠까지. 차량 제조에 있어 못 하는 게 없고 다양한 클라이언트와의 프로젝트 경험까지 가지고 있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 세계 3위 마그나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테슬라, 카카오, 쏘카 등 국내외 모빌리티 기업들이 데이터의 중요성과 미래가치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단순 이동수단에서 소프트웨어까지 탑재한 스마트카로 자동차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피처폰에서 현재 스마트폰으로 휴대폰의 패러다임이 바뀔 당시 중요한 것은 바로 '데이터' 였습니다. 그렇다면 스마트카 시장에서 모빌리티 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을까요? 그 궁금증을 국내 SK홀딩스에서 투자하고, 벤츠의 빅데이터를 다루는 이스라엘 기업 '오토노모(otonomo)'를 통해 알아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
2020 도쿄 올림픽에서 일본의 기술력을 선보이기 위해 일본 정부와 메인 스폰서인 도요타는 엄청난 공을 들였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올림픽 개최에 대한 국내외 논란들로 도요타는 계획만큼 모빌리티 기술을 보여주는 데 실패했는데요. 2020 도쿄 올림픽을 위해 도요타가 준비한 로봇과 자동차를 통해 도요타가 바라보는 미래 모빌리티의 모습을 들여다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자율주행차를 포함한 모든 차량에는 차량 결함부터 사제폭탄 부착으로 인한 테러 위험과 같은 크고 작은 문제들이 존재합니다. 올해 1월 4000만 달러(한화 약 44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을 유치한 '이 기업'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을 목표로 설립된 스타트업인데요. 현대차가 투자금 4000만 달러 중 절반 이상 투자한 것으로 알려진 인공지능 기반 스캐너 전문 스타트업 '유브이아이(UVeye)'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전동킥보드 시장 점유율 세계 2위 업체인 '버드(BIRD)'가 드디어 국내에 들어왔습니다. 세계 1위인 라임(Lime)이 2.5세대 중심으로 국내에 진출한 것과 달리 버드는 '버드2'라는 비교적 최신모델로 국내에 입성했습니다. 그러나 국내 전동킥보드 시장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은데요. 최근 국내 전동킥보드 시장 동향과 함께 국내외 전동킥보드 연구 사례들을 직접 소개해드립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택시부터 대리운전, 카쉐어링, 셔틀, 자전거까지. 움직이는 모든 것에 대해 무한하게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카카오 모빌리티 얘기입니다. 우리에겐 카카오T로 많이 불리죠. 요금 인상 논란으로 핫했다가 최근엔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 허가증까지 인수한 카카오 모빌리티의 모빌리티 시장 독주에 대해 한눈에 보이게 정리합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수소 관련 글로벌 행사 '하이드로젠 웨이브(Hydrogen Wave)'를 통해 수소사업에 대한 명확한 비전과 수소 관련 모빌리티를 대거 공개했습니다. 현대차는 2040년을 수소에너지 대중화의 원년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데요. 반면, 폭스바겐과 벤츠는 수소차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입니다. 과연 수소차는 대중화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현대차를 중심으로 수소차의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심심하면 튀어나오는 애플카, 과연 볼 수 있을까요? 애플의 조직개편부터 특허까지 애플카를 향한 애플의 행보를 통해 애플이 만들고자 하는 차량의 궁극적인 지향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최근 타다 다큐멘터리가 개봉하면서 타다의 부활에 많은 관심이 쏠렸습니다. 이어 토스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VCNC'를 인수하면서 가맹택시와 함께 카니발로 운영되던 '타다 베이직'을 부활시키겠다는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타다 뿐만 아니라, 실증특례를 받은 모빌리티 서비스들의 움직임을 통해 모빌리티 서비스 (Mobility as a Service, MaaS) 업계 구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최근 많은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 차량 생산중단을 2030년 경으로 선언함에 따라 주유소들도 새로운 생존을 모색하는 시점에서 전기차 충전과 배터리 교환 모델 구축을 위한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려면 충전설비와 에코시스템이 따라와야 하는데요. 과연 배터리 교환 방식 혹은 급속 충전 방식, 그리고 배터리 교체 방식에서도 차량 일체형 혹은 분리형 어떤 것이 더 우세할지 궁금해 지는 시점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샌프란시스코, 두바이 뿐만 아니라 국내 광주에서도 환경미화 목적으로 특수목적차량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아직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차량은 아니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충분히 활용 가능성이 높아 국내외로 주목받고 있는 모빌리티 수단인데요. 고객을 대상으로 한 B2C부터 회사나 정부를 대상으로 하는 B2B, B2G까지 활용 가능한 목적기반차량. 일명 PBV(Purpose-Built Vehicle)이 과연 새로운 모빌리티의 솔루션이 될 수 있을까요?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현대차가 올해 레벨3 상용화를 선언했습니다. 우리나라는 2027년 레벨4 자율주행을 목표로 추진 중이죠.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지구에서 레벨3, 4 시범운행을 일부 시행을 하고 있지만, 국내에 상용차는 현대차가 최초입니다.부분 자율주행이라고 불리던 레벨2는 이젠 운전자보조시스템이라고 부르고 실제로는 레벨3부터 자율주행시스템이라고 부릅니다. 이번 시간엔 자율주행 자동차에서의 레벨 분류와 레벨3 상용화에 도전하는 북미·유럽 업체들을 살펴보겠습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
출근길 차가 막힐 때마다 '그냥 하늘로 날아가면 안되나...'라는 생각 다들 한번쯤 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이 상상이 진짜 현실이 될 예정입니다. 바로 하늘을 나는 자동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Urban Air Mobility)'가 그 주인공입니다. 현재 UAM 산업 수준과 그중 1등은 누구인지 알아봅니다.출연 = 차두원 모빌리티연구소장제작 = 유승희 영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