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 2008년 무료 배포했던 '나눔 글꼴'이 최근 구글이 새롭게 공개한 크롬OS의 기본 글꼴로 채택돼 미투데이, 트위터 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3일 밝혔다. 

네이버 측은 자사가 지난 2008년 5억원의 자금을 들여 12개월에 걸쳐 개발한 이 글꼴이 지난해 6월부터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토록 된 이후 사회 각 분야에서 그 활용도가 증대되고 있으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는 물론 상용 소프트웨어, 모바일 디바이스 등 상업적/비상업적 영역 등에 관계없이 다양한 이용 환경으로까지 확장 활용이 가능해 앞으로도 그 수요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실제로 이미 우분투 리눅스(데스크톱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리눅스 배포판) 등 주요 리눅스 배포판에도  속속 탑재되는 등 그 동안 불편했던 오픈소스 OS 상에서의 한글 환경 개선에 큰 역할을 해왔다. 

현재 이 글꼴은 신문광고는 물론 공중파 뉴스의 자막으로도 쓰이고 있으며, 영화 포스터, 각종 리플렛, 카페 간판, 책표지, 개인전시회 도록 등 각계각층에서 다양한 곳에서 활용되는 등 일상서도 활용처가 확대되고 있다.

네이버는 앞으로 이 글꼴이 보다 활성화돼 한글 문서 사용 환경과 한글 디지털 자산화에 더욱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