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오라클이 올해 빅데이터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이를 위해 대용량 데이터의 통합 및 분석을 지원하는 오픈소스 기반의 하둡, R 등을 탑재한 '빅데이터 어플라이언스'를 출시했다.

한국오라클은 18일 기업이 빅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오라클 빅 데이터 어플라이언스(Oracle Big Data Appliance)'를 출시하고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오라클 빅 데이터 어플라이언스는 오라클 리눅스에서 구동되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통합의 엔지니어드 시스템이다. 클라우데라 매니저를 포함한 클라우데라 하둡 배포판(CDH)과 오픈소스 배포판 ‘R’을 탑재하고 있으며, 오라클 NoSQL DB 커뮤니티 에디션과 오라클 핫스팟 자바 가상 머신(Oracle HotSpot Java Virtual Machine)을 구성요소로 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오라클 빅 데이터 커넥터(Oracle Big Data Connectors)를 통해 고객이 하둡 및 오라클 NoSQL DB(Oracle NoSQL Database)에 저장된 데이터를 기존의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Oracle Database 11g)의 데이터 자원과 쉽게 결합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즉, 기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비즈니스 데이터와 SNS 등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 하나로는 중요하지 않지만 대량으로 모으면 숨겨진 새로운 정보를 발견할 가능성이 데이터를 연동함으로써 기업내 데이터의 활용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제품은 오라클 엑사데이터 DB 머신과 엑사로직 엘라스틱 클라우드, 엑사리틱스 인메모리 머신(Oracle Exalytics In-Memory Machine)을 비롯한 오라클의 엔지니어드 시스템과도 쉽게 통합 및 연결이 가능하다.

하드웨어측면에서 오라클 빅 데이터 어플라이언스의 풀 랙 컨피규레이션은 18대의 썬파이어 x86서버를 탑재하며 Δ864GB 메모리 ΔCPU 216코어 Δ648TB HDD Δ초당 40Gb 대역폭의 인피니밴드 Δ초당 10Gb 이더넷 등의 사양을 갖췄다.

소프트웨어적으로는 시장에서 충분히 검증받은 하둡 기술인 클라우드데라 하둡 배포판과 하둡을 위한 엔드-투-엔드 관리 솔루션인 클라우데라 매니저를 사용했다. 함께 제공되는 오라클 NoSQL DB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를 관리하기 위해 설계된 분산 키-밸류 DB로, 적은 관리 노력으로도 예측가능한 성능과 지연을 제공하며 수백개의 노드 확장에도 고가용성을 유지하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빅 데이터 커넥터 소프트웨어는 자사의 빅 데이터 어플라이언스 뿐 아니라 아파치 하둡 기반의 다양한 시스템을 지원한다.

이에 따라, 하둡을 위한 오라클 로더는 맵리듀스(MapReduce) 프로세싱을 지원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11g로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로드한다.

하둡을 위한 오라클 데이터 인티그레이터 애플리케이션 아답터를 통해 사용하기 쉬운 GUI 상에서 하둡 맵리듀스 프로그램을 생성할 수 있다.

오라클 커넥터 R(Oracle Connector R)은 R 사용자에게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HDFS)과 맵 리듀스 프로그래밍 프레임워크에 대한 빠른 액세스를 제공한다.

HDFS를 위한 오라클 다이렉트 커넥터(Oracle Direct Connector for Hadoop Distributed File System, ODCH)를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SQL 엔진이 하둡 기반 시스템의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다.

오라클의 빅데이터를 위한 소프트웨어인 오라클 NoSQL DB, 오라클 빅 데이터 커넥터는 각각 개별 구매도 가능하다.

한편 한국오라클은 제조, 금융, 통신 등의 시장을 주축으로 빅데이터 솔루션 영업에 적극 돌입한다는 계획이며, 판매채널로는 기존 엑사데이터 파트너사를 활용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