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세상닷컴앱뉴스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과 비교해보니...
이호연 기자  |  mico911@ittoday.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12.03.27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카카오톡(카톡)의 사진 기반 프로필 앨범 서비스 ‘카카오스토리’앱이 860만(26일 정오 기준) 가입자를 돌파하며 인기몰이 중이다. 카카오스토리는 일상을 담은 사진과 이야기를 실시간으로 카톡 지인들과 나누는 서비스다. 사진 중심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라 볼 수 있다. 한국판 페이스북이라 불리는 카카오 스토리를 실제 페이스북과 비교해봤다.

   
▲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의 한 장면.

‘사진’에 포커스 맞춰
카카오 스토리가 기존 카톡 프로필을 꾸미기 위해 만들어진 앱인 만큼 사진에 초점을 맞춘 기능들이 눈에 띈다. 사진을 올리면 선명하게, 빛바래게, 뽀얗게, 그늘지게 등 8가지 필터 기능을 통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크기나 위치는 조절할 수 있지만 다양하게 배열하고 편집하는 기능은 없다.

또 페이스북은 사진을 올리면 ‘좋아요’만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에 비해 카카오 스토리는 감정 표현을 좀 더 세분화했다. ‘좋아요’, ‘멋저요’. ‘기뻐요’, ‘슬퍼요’, ‘힘내요’로 사용자가 사진과 글에 대한 감정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방적인 페이스북 VS 공개 등급 설정...카카오스토리
개인정보와 콘텐츠의 공개 설정 범위에 있어서 페이스북이 개방적이라면 카카오스토리는 폐쇄적이다. 페이스북은 출생지, 출신학교, 직장을 기반으로 하는 ‘친구맺기’를 통해 인적네트워크를 늘려간다. 카카오스토리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연락처가 기반인 ‘카톡’친구들로 이뤄진다. 그러나 카톡 친구들이 자동으로 카카오스토리의 친구가 되진 않는다. ‘친구신청’을 눌러 상대방이 수락해야만 사진과 글을 공유할 수 있다.

사진과 글을 올릴 때도 페이스북은 친구를 맺은 사람들은 모두가 볼 수 있는 반면 카카오 스토리는 공개 설정을 할 수 있다. 전체 공개를 하거나 친구공개를 할 수 있다. 따로 ‘필독친구’를 정하면 콘텐츠를 꼭 보여주고 싶어하는 사람에게만 ‘알림’이 전송된다.

페이스북이 개방적이기 때문에 정보 파급력과 인맥 형성이 타 SNS에 비해 빠르다면 카카오스토리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페이스북을 절충했다고 볼 수 있다.

카톡과 연동 VS 오픈그래프
카카오스토리는 카톡 미니 프로필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동돼있는 구조다. 회원가입부터 카톡을 통해 진행된다. 친구형성도 카톡 친구를 중심으로 이뤄진다. 카톡 친구는 친구추천 목록에 뜨고 친구신청을 하면 알림이 간다.

카톡을 기반으로 쉽고 익숙하게 초대가 이뤄지므로 국내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42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카톡과 연동된다는 점은 카카오스토리의 큰 강점이다.
페이스북의 경우 오픈그래프를 도입하면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는 중이다. 오픈그래프는 페이스북의 프로필 타임라인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앱)을 접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개방형 플랫폼이다.

사용자가 앱을 페이스북과 공유하도록 설정하면 해당 앱을 이용한 활동이 페이스북 페이지에 자동으로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앱을 통해 음악을 듣는다던지 책을 구입했다고 하면 페이지 우측에 실시간으로 내용이 뜬다. 현재 3000개의 앱이 연동됐으며 다양한 앱을 통해 타임라인을 꾸밀 수 있다.

 

카카오 스토리

페이스북

가입자

860

600(추정)

사용

연령층

전 연령층

1030

성격

폐쇄적

개방적

특징

-사진 꾸미기 기능
  (필터, 편집기능)

-감정 표현 세분화

-공개 등급 설정 가능

-빠른 정보 파급력

-타임라인

-글로벌

강점

국민 메신저 카톡과 연동

오픈그래프를 통한 확장성


 

이호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아이티투데이(http://www.it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가장 많이본 기사
1
아이폰6 예약판매, SKT "클럽T 가입 가능합니다"
2
아이폰6 플러스 열풍 단통법 한파 녹였다
3
아이폰6, KT-SKT-LGU+ 예약판매에 대한 모든 것
4
아이패드 에어2, '최고 최악' 극단, 왜?
5
아이폰6 플러스 예약, SKT 1분도 안돼 64GB 전량 마감
6
아이패드 에어2 보다 얇은 델 태블릿 11월 출시
7
단통법...장롱속 갤럭시S3 가격 문의했더니...
8
아이폰6 예약, 30분만에 7만대 돌파 ‘차수 부활’
9
갤럭시노트4, 출시 한달만에 450만 대 판매 돌파
10
아이폰6·플러스, 언락폰 85만원부터
우정소식

우체국 알뜰폰, 위탁판매업체 4개 업체 추가선정

우체국 알뜰폰, 위탁판매업체 4개 업체 추가선정
[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우정사업본부는 우체국알뜰폰 위탁판매업체로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