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갤럭시S4'에 다양한 사용자경험(UX)을 대거 추가했다. 사용자의 눈동자뿐만 아니라 손가락 등을 인식해 여러 기능들을 실행시킬 수 있게 구성했다. 또한 언어와 상관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 '갤럭시S4'에는 눈동자 인식 뿐만 아니라 손가락까지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14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라디오 시티 뮤직홀에서 '삼성 언팩 2013'을 개최하고 차세대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4'를 공개했다.

새롭게 추가된 UX 중 돋보이는 기능은 '삼성 스마트 포즈(Samsung Smart Pause)'다. 사용자가 동영상 시청 중 시선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동영상이 멈추고, 다시 화면을 보면 별도의 조작 없이 동영상이 멈춘 구간부터 다시 재생된다.

또한 인터넷, 이메일 또는 전자책을 볼 때 시선을 먼저 인식한 후 스마트폰의 기울기에 따라 화면을 위아래로 움직여 주는 '삼성 스마트 스크롤(Samsung Smart Scroll)' 기능은 화면 터치없이 긴 글을 읽을 수 있다.

손가락을 화면 위로 올리면 내용을 미리 볼 수 있는 '에어뷰(Air View)' 기능은 S펜 없이 손가락만으로 가능하게 최적화됐다. 이메일이나 사진 폴더, 동영상 타임라인 등에 손가락을 올리면 미리 보기가 가능하다. 전화를 걸기 전에 단축 번호 정보를 확인하거나 인터넷 페이지에서 원하는 곳만 확대하는 것도 화면 터치없이 가능하다.

한편, 터치 감도를 개선하고 상황별로 터치 인식을 최적화해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터치를 인식한다. 여기에 '에어 제스쳐(Air Gesture)'를 사용하면 화면 위 손의 움직임을 적외선 센서로 인식하여 전화를 받고, 음악 곡을 선택하고, 웹페이지를 위 아래로 조정할 수 있다.

운전자를 위한 'S 보이스 드라이브(S Voice Drive)'도 개선된 기능이다. 블루투스를 통해 '갤럭시S4'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운전 모드가 활성화된다. 운전 중 통화, 메시지 전송, 메모, 음악 등을 음성만으로 조작한다.

언어의 장벽없이 커뮤니케이션을 더욱 쉽고 편리하게 해주는 'S 트랜슬레이터(S Translator)'를 탑재해 이메일, 문자, 챗온 메시지 송수신 중 바로 번역해 텍스트로 보는 것은 물론 음성으로 들을 수도 있다.

언어는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영어에 한해 상호간 교차 번역을 지원한다. 독어, 불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스페인어는 영어로 번역이 가능하다.

'삼성 워치온(Samsung WatchON)' 기능도 새로 탑재됐다. '갤럭시S4'로 내가 사용 중인 TV, 셋톱박스의 실시간 채널 정보를 보고 선택할 수 있고 VOD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추천하며, DVD나 에어컨까지 제어할 수 있는 통합 리모콘 역할을 해준다.

'삼성 옵티컬 리더(Samsung Optical Reader)'를 사용하면 이메일, 웹사이트 주소, 전화번호, QR 코드 등 정보를 카메라를 통해 자동으로 인식하여 번역, 검색, 문자 발송, 이메일, 전화 발신 등을 손쉽게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