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 최문기 장관은 오는 30일 중국에서 개최되는 소프트웨어(SW)산업분야 중국내 최대 박람회인 ‘소프트 차이나(Soft China) 2013'에 참석해 박람회에 참가하는 우리 소프트웨어(SW)기업을 격려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는 중국시장을 겨냥한 해외 바이어의 방문이 많고, 협력기업 발굴이 용이한 관계로 전 세계 소프트웨어기업들이 참가를 희망해 왔다. 그동안 중국은 IBM, MS 등 5개 주요 글로벌 기업에만 단독관을 허용하고 중소규모의 외국기업 참가는 허락하지 않았다.

박람회 규모는 지난해 기준 600개 기업 참가, 8만5000명이 참관했다. 올해 박람회에서는 한국이 외국으로서는 최초로 지역관인 ‘한국관’ 을 개설한다. 참가기업은 데이터스트림즈 등 20개 SW기업이다.

최 장관은 이번 중국방문기간 중에 우리 소프트웨어(SW)기업이 중국의 관련 기관이나 단체와의 우호적인 관계가 형성될 수 있도록 협력네트워크를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부에 따르면 그 동안 중국시장 진출의 최대 걸림돌이 상호협력을 위한 인적 네트워크 부족이었다는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중국방문을 계기로 중국시장에 우리 기업이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중국방문 기간 중에는 민간부분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ICT 및 과학기술분야 정부부처간의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먼저 중국의 정보통신(ICT)분야의 공업정보화부장(장관급), 신문방송출판분야의 광전총국장(장관급) 및 과학기술분야의 과학기술부장(장관급)을 각각 만나 양국 간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특히, 중국 공업정보화부와는 해킹, 악성코드 유포 등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문제가 됐던 사이버 보안 분야에 대해 양국의 전문기관간 실질적인 협력을 논의할 계획이다.

신문출판광전총국장과의 면담에서는 향후 방송과 디지털콘텐츠 분야의 상호교류를 확대하고, 콘텐츠 프로젝트의 공동추진을 제안할 계획이다. 중국 과학기술부와도 올해 하반기에 서울에서 개최될 예정인 한중 과학기술공동위원회(장관급)에서 많은 성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최 장관은 대학 연구성과를 사업화하여 크게 성공하고 있는 칭화대학를 방문하여 사업화에 대한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o 우리 대학의 우수한 연구성과가 사장되지 않고, 사업화 및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최 장관은 이번 방중기간 중에 현지에 진출해 있는 우리 정보통신기업과 연구기관장을 만나는 자리를 마련해 격려하는 한편, 해외 진출에 따른 애로사항을 들어 이를 정책에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