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스마트폰 기본 탑재 애플리케이션 삭제 여부에 대해 미래부가 이통사, 제조업체와 조율하고 있는 가운데 이통사는 이를 수긍하는 분위기이지만 제조사는 반대하는 눈치다.

31일 국회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부 확인감사에서 새누리당 박대출 의원은 “지난 14일 열린 국정감사에서 제기한 스마트폰 기본 탑재 앱 삭제 가능 여부에 대해 미래부가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조업체가 이를 반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은 “진행 중”이라고 확답했으며, 증인으로 출석한 SK텔레콤 정대철 전무와 KT 구현모 전무, LG유플러스 원종규 전무는 스마트폰 기본 탑재 앱을 삭제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박대출 의원은 “미래부에 삼성전자 등 제조업체가 반대의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한 뒤 “그 이유로 제조업체에서는 기본 탑재 앱을 삭제한 상태로 제품을 출시하면 고객이 앱을 다시 내려받아야 하고 그에 따르는 데이터 사용량을 써야 하기 때문에 고객의 불편을 야기시킨다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해할 수 없는 근거를 제시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박대출 의원은 제조업체가 기본 탑재 앱을 삭제하면 구글의 인증을 받을 수 없다고 주장했는데, 이는 거짓이라고 설명했다. 현장에서도 구글 인증 여부에 대해 재차 확인하면서 근거가 불충분함을 주장했다.

한편 스마트폰 기본탑재 앱 삭제 여부는 지난 14일 미래부 국정감사에서 삭제가 불가능해 소비자의 피해가 가중되는 만큼 시급히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박 의원이 촉구한데 대해 최문기 미래부 장관도 “이용자들의 선택권 침해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선택권 확대를 위해서도 필수 앱을 정하는 한편 그 외 앱은 삭제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답한 바 있다.

미래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상반기 국내 이통사에서 판매된 최신 단말들 대부분이 평균적으로 60개 이상의 기본앱이 설치돼 있음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스마트폰 기본 찹재 앱은 삭제가 불가능해 제조사 또는 통신사들이 이익을 목적으로 한 상술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