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멀티샵 운영업체인 잇츠유어스에서 최근 구매한 씨커스 N8810U-G NAS를 설치하고 있는 모습

[아이티투데이 성상훈 기자] 최근 국내 한 대형 멀티샵 운영업체는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이미지, 동영상 등 고용량 파일을 공유 및 백업을 목적으로 NAS 스토리지를 구입했다.

구입한 제품은 씨커스(Thecus)의 N8810U-G. 올해 상반기 씨커스가 내놓은 신제품 2종 중 하나다. 엔터프라이즈 전문기업 씨커스가 내놨던 NAS 제품들은 기업 비즈니스 용은 물론 소규모 사무실, 가정용으로도 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N8800Pro 후속작이기도 한 N8810U-G는 48테라바이트 까지 스토리지 용량을 지원한다. 인텔 펜티엄 듀얼 코어 CPU에 4GB 메모리가 내장되어 있는 8베이 NAS 스토리지다.

48테라바이트의 용량 외에도 10Gb 이더넷을 통한 빠른 네트워크 접속 기능으로 중소기업들에게 인기가 매우 높다고 한다. 직접 제품을 한번 살펴봤다.

제품 전면에 장착되어 있는 LED 상태 표시창

제품 전면에는 3x2x3 방식으로 드라이브 베이가 꾸며져 있다. 전면 왼쪽에는 두개의 USB 2.0포트, 음소거버튼, 팬 상태 표시, 전원 리셋 버튼이 자리잡고 있다. 각 드라이브 트레이는 2개의 LED 상태 표시 램프가 보인다.

제품 후면에는 4개의 팬과 2개의 AC전원포트, 2개의 이더넷 포트, 하나의 10Gb 이더넷 포트가 있고 2개의 USB 3.0 포트와 4개의 USB 2.0포트가 자리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VGA포트과 HDMI포트도 내장되어 있다. 무게만 따져보면 17.64kg이다. 가정용으로 쓴다면 공간 여하에 따라 부담이 될 수도 있다.

제품 후면

각 드라이브 베이는 간단하게 버튼만 눌러주면 열린다. 옷을 입히든 하드디스크를 장착해주고 제품에 밀어넣으면 된다. 주의할 점은 하드디스크 장착후 밀어넣을때 베이 검은색 부분을 눌러 끝까지 밀어넣어야 한다. 은색 버튼 부위만 누르면 되는 간단한 설치이기 때문에 끝까지 밀어넣지 않으면 설치된 것으로 착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드디스크를 프레임에 장착하고 드라이브 베이로 삽입하면 된다

무엇 보다 씨커스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설치와 설정이 매우 간단하다는 점이다. 네트워크에 대한 제반 지식이 없어도 인텔리전스 NAS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으로 레이드 구성과 로그인설정 등을 구성할 수 있다. 기업용이 아닌 가정용으로도 쓸 수 있는 것은 바로 이같은 이유에서다.

드라이브베이 내부

원격 관리 역시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다면 웹 브라우저 방식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기업 내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꽤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부분이다.

사파리, 크롬도 지원하므로 태블릿,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관리할 수 있다.

소규모 기업용으로 사용한다면 8베이 방식으로 48테라바이트까지 지원하는 N8810U-G이 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에서는 베스트텍시스템이 씨커스 제품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다.

다음에는 제품의 직접적인 성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씨커스 N8810U-G 스펙

CPU

인텔 펜티엄 2.9Ghz 듀얼코어

메모리

4GB DDR3 ECC

드라이브 베이

3.5인치 또는 2.5인치

최대 드라이브 베이 확장

8개

최대 가용 용량

48테라바이트

확장포트

USB2.0 x 6, USB3.0 x 2, VGA, HDMI

지원 레이드 타입

JBOD and RAID 0, 1, 5, 6, 10, 50, 60

크기

90 x 428 x 586mm

무게

17.94kg

워런티

2년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