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재구 국제분야 전문기자]"알리바바는 중국내 검색업체들이 자사의 상거래사이트 검색을 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 고객들은 알리바바의 이들 가상점포에 들어와야만 검색을 시작할 수 있다.온라인투자펀드에는 중국주식시장보다 많은 투자자가 있다. 대출업에도 발을 담그고 있고 지난 해부터 시작한 기업인수전에 모두 35억달러를 투자해 놓고 있다.마윈회장은 이번 상장으로 중국 8번째 부자에서 최고 부자가 됐다..."

비즈니스인사이더는 19일(현지시간) 알리바바에 대한 놀라운 사실 22가지를 소개했다. 알리바바는 BABA로 뉴욕증시에 등록됐다.

▲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에 소재한 알리바바그룹 본사 건물 (사진=위키피디아)

19일(현지시간) 미 증시사상 최고 공모가로 미뉴욕증시(NSE)에 데뷔해 장을 마감한 중국 전자상거래그룹 알리바바는 주당 공모신청가(68달러)보다 높은 92.71달러에 시작해 38.1%나 높은 93.89 달러에 첫날 거래를 마감했다. 알리바바의 시가총액은 단숨에 2천314억4천만달러(241조6천억원)로 뛰면서 페이스북(2천2억달러)과 IBM(1천939억달러), 아마존(1천502억달러) 등을 추월했다. 미증시 상장 기업 중 시가총액에서 알리바바를 앞서는 기업은 애플,구글, MS 정도다.

알리바바에 대한 놀라운 사실 22가지는 다음과 같다.

1.알려진 대로 알리바바의 미 뉴욕증시 상장(IPO) 첫날 297억달러(31조원)의 돈이 몰려들었다. 이는 미국 IPO사상 최고금액이다.

2.알리바바에는 2만884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야후와 페이스북 직원을 모두 합친 것보다도 더 많다.

3.야후는 알리바바의 성공적인 상장으로 100억달러이상을 벌게 될 것이다. 야후는 현재 알리바바 주식의 22% 정도 보유하고 있으며 4.9%에 달하는 1억2천170만주를 매각할 계획이다. 그 금액만도 83억~95억달러에 이를 것이다. 그러고도 야후에 남아있는 알리바바 주식 가치는 260억달러(26조원)이상이 될 것이다.

▲ 마윈 회장이 지난해 알리바바 CEO 퇴임전 스탠포드에서 강연을 하는 모습. (사진 = 스탠포드경영대학원 동영상)

4.지난 해 알리바바그룹이 가진 2개의 상거래 웹사이트(타오바오,T몰)에서는 2천400억달러(250조7천억원)어치가 거래됐다. 이는 아마존 거래액의 2배, e베이 거래액의 3배에 달하는 액수다. 또 두 경쟁사인 아마존,e베이의 거래액을 합친 액수보다 3분의 1정도 더 된다.

5.알리바바는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라고 할 기간 동안 57억6천만달러(6조원)어치를 팔았다. 이는 미국인들의 연간 최고 구매일인 블랙프라이데이 하루 매출보다 3배나 더 많은 액수다.(블랙프라이데이는 미국 최대명절인 11월 마지막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이다.)

6.알리바바가 판 물품은 중국에서 배달되는 소포의 60% 이상을 차지한다. 이는 모든 전자상거래에서 이뤄진 소포 양의 80%에 이른다.

7.알리바바는 수백만에 달하는 실질적인 구매 고객을 가지고 있다. 알리바바 사이트에서는 연간 2억3천100만명의 고객이 실구매를 하며 주문건수는 연간 113억건이다.

알리바바는 또 280만에 이르는 온라인공급자 상점과 5천900개 이상의 제품 카테고리를 가지고 있다.

8.알리바바의 상장규모는 미국 증시사상 최고 규모다. 공모 첫날 주당 93.89달러로 장을 마감하면서 297억달러(31조원)를 거둬들였다. 이는 버라이즌의 기록 179억달러를 넘어서는 액수다. 알리바바의 회사가치는 1천679억달러에 이른다. 지금까지 전세계 증시 사상 최고의 공모액수는 지난 2010년에 있었던 중국농업은행(Agricultural Bank of China)의 221억달러였는데 알리바바는 이또한 뛰어넘었다.

9.알리바바는 이제 세계 최초로 연간 거래금액 1조달러 규모의 세계최대 전자상거래 회사가 되기 위한 궤도에 올랐다.

10.알리바바의 타오바오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방문객을 가진 20대 웹사이트 가운데 하나다. 타오바오는 e베이처럼 사용자들이 서로 물품을 사고팔수 있게 해준다. 또한 700만명 이상의 판매자가 약 10억개 제품을 거래한다.

▲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지난해 3월 크레딧스위스 주최 강연회에서 중국과 세계 전자상거래에 대해 강연하고 있다. (사진 = 크레딧스위스)

11.알리바바는 놀라운 성장세를 가지고 있다. 수억명에 달하는 중국인들은 여전히 온라인쇼핑을 하지 않고 있다. 분석가들은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이 오는 2020년까지 기존의 미국,영국,일본,독일,프랑스 전자상거래시장 규모를 모두 합친 것보다도 더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12.이 회사는 지난 해 초부터 모두 35억달러(3조6천억원) 이상의 돈을 기업 인수에 투입했다.

13.알리바바가 자국에서 1천억달러의 성공신화를 쓴 이면에는 2가지 비밀이 있다. 이 회사는 자사의 가장 인기있는 2개 웹스토어인 타오바오와 T몰 안으로 들어온 후에는 중국의 검색엔진을 사용하지 못하게 막았다. (이같은 현상은 구글로 "buy ___,"를 검색해보면 이해할 수 있다. 이 때 구글은 아마존이나 이베이같은 사이트로부터 제품리스트를 끌어와 보여준다. 하지만 중국 검색엔진으로는 이를 끌어와 볼 수 없게 돼 있다.)

14. 알리바바는 검색엔진으로 타오바오나 T몰의 물품을 검색할 수 없도록 했다. 고객들은 알리바바의 이들 온라인쇼핑몰에 들어와야만 검색을 시작하도록 만들었다. 이에 따라 타오바오나 T몰은 판매 검색광고비를 받아 돈을 긁어모을 수 있었다. 이는 이베이나 아마존보다는 구글의 돈 버는 방식에 가깝다.

15.알리바바는 독특한 결제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 회사는 알리페이(Alipay)라는 구매자와 판매자간 매매를 보호해 주는 온라인결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이 서비스는 구매자가 판매자로부터 받은 물품에 대해 만족할 때에만 구매자가 맡긴 대금을 판매자에게 결제 해준다.

16.알리페이는 지난 해 중국에서 모바일로 결제된 물품대금의 70%를 떠맡았다.  

17.알리바바는 금융대출사업에도 발을 담궜다. 지난 3년간 알리바바는 자사 사이트를 이용하는 상인들에게 소규모 대출을 해왔다.(평균 규모는 8천달러, 약 835만원이었다.) 이는 알리바바 사업전략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줄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게 주었다. 지난 2012년에만 6억달러를 대출했고 지난해 말엔 20억달러 규모가 됐다. 불량채무비율은 2% 미만이다.

18.알리바바의 온라인투자펀드 유에바오(余額宝)는 중국 주식시장보다도 더 많은 투자자들을 가지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유에바오는 650억달러(67조9천억원) 이상을 모았다. 유사한 회사로서 이보다 많은 펀드사는 전 세계에 5개 밖에 없다.

▲ 마윈 알리바바 회장이 지난 2008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사진 = 위키피디아)

19.알리바바는 또한 메시징앱 사업에도 참여하기 시작했다. 라이왕(Laiwang,来往)이라고 불리는 이 앱은 지난 1월 1천만 이상의 사용자를 기록했다.

20.알리바바는 매년 재능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쇼를 개최한다. 이 행사는 굉장히 커서 시의 운동장에서 열린다. 직원들은 수주일 동안 리허설을 하며 알리바바의 사무실은 과거 있었던 행사 때 사진들로 꽉 들어차 있다.

21.알리바바의 이름은 실제로 옛날 얘기에서 따온 것이다. 마윈회장은 인터뷰에서 자신이 이 이름을 선택한 것은 전세계 사람들이 알리바바와 40인의 도적이야기를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또한 누군가가 우리와 결혼하길 원할 경우에 대비해 알리마마란 이름도 등록했다"고 밝혔다.

22.마윈 알리바바 창업자는 상장 전까지는 100억달러 규모의 재산가로 중국의 8번째 부자였다. 이날 상장에 따라 최소 220억달러 이상인 중국 최대 부자가 됐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