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인텔 시큐리티 부문의 맥아피가 올해 실시한 ‘맥아피의 가장 위험한 연예인 연구’에서 코미디언 지미 키멜이 인터넷 검색 시 가장 위험한 연예인으로 조사됐다. 지난해 39위였던 지미 키멜은 2008년 브래드 피트 이후 처음으로 1위를 차지한 남성 연예인이다

맥아피는 지난 2007년부터 매년 맥아피의 가장 위험한 연예인 연구를 통해 대중 문화의 여러 연예인들에 대한 검색결과와 보안의 취약성 간 연관성을 조사해 그 해 웹에서 가장 위험한 인물 50인을 선정, 발표해 왔다.

지난 수년간의 조사를 통해 맥아피는 코미디언과 뮤지션 등 연예인들에 대한 검색활동을 악용해 개인정보를 빼내는 사이버 보안 침해가 큰 위협이 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내고 인터넷 사용자들의 주의를 환기하고 있다.

올해는 코미디언이자 심야 토크쇼 지미 키멜 라이브의 호스트인 지미 키멜이 지난해 1위였던 릴리 콜린스(영화 백설공주의 여주인공)를 밀어 내고 인터넷 검색 시 가장 위험한 연예인으로 꼽혔다.

지미 키멜의 뒤를 이어 DJ 아민 반 뷰렌과 시애라가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이 밖에 블레이크 쉘톤, 브리트니 스피어스, 그리고 3명의 뉴저지 토박이 브루스 스프링스틴, 존 본 조비, 첼시 핸들러가 10위 안에 이름을 올렸다.

▲ 맥아피가 조사한 가장 위험한 연예인 검색 키워드 순위. 사진은 1위를 차지한 지미 키멜

최근 여성 연예인들의 사적인 사진들이 해킹 당하는 사건을 통해 드러난 것처럼 사이버 범죄자들은 시상식, 최신 영화, TV 쇼 프로그램 등 연예인들이 주도하는 콘텐츠와 대중 문화 트렌드에 대한 일반 소비자들의 관심을 이용하기 위해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고 있다.

이들은 대중의 연예인에 대한 관심을 멀웨어가 가득한 웹사이트로 이끌어 사용자의 PC에서 비밀번호나 각종 개인 정보를 빼내곤 한다.

맥아피는 "대다수의 고객들은 신속함을 위해 안전을 포기하면서 연예인과 연예 기사, 사진과 비디오를 온라인으로 검색할 때 수반되는 보안 위협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며, "사이버 범죄자들은 연예인 관련 속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행동을 악용해 그들의 컴퓨터나 디바이스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거나 개인 정보를 빼내는 위험한 웹사이트로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맥아피 관계자는 "'비디오'와 '사진'이라는 단어와 함께 연예인들의 이름은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검색되는 키워드"라며 "사이버 범죄자들은 연예인들의 최신 뉴스를 얻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악용해 그들의 디바이스에 해를 끼치고 개인 정보를 위협하는 웹사이트로 유도한다. 맥아피는 고객과 고객의 디바이스를 안전하게 유지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있다"고 밝혔다.

맥아피의 연구에 따르면, 최신의 지미 키멜의 사진과 관련 파일 다운로드는 스파이웨어, 애드웨어, 스팸, 피싱, 바이러스를 활용한 사이버 범죄 의도가 큰 웹사이트에 접속하게 될 확률이 19%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