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최근 불거지고 있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부작용에 대해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다.

22일 최양희 미래부 장관은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가 열리는 부산에서 기자들과 만나 “단통법 구체적인 효과가 나오려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무작정 내버려두진 않겠다”고 말했다.

▲ 최양희 장관

최 장관은 “단통법 시행한지 이제 3주 지났다”며 “시장이나 소비자가 좀더 빠른 효과를 운하고 있어 가능한 빨리 가계 통신비를 절감하는 방안이 있는지 살펴보고 있다”고 운을 뗐다.

그는 단통법 시행 후 단말기 가격이 비싸졌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단말기 유통구조가 바람직하게 개선돼 가계 통신비 지출이 합리적인 수준으로 정착됐으면 좋겠다”면서도 “정확한 내용을 파악하지 않고 얘기하는 사람들이 꽤 있더라. 정확한 정보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어려운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 장관은 “새로운 법이 정착되기까지는 시장의 움직임이나 소비자가 받아들이는데 시간을 두고 봐야 한다”며 “현재 나오는 비판은 건전한 비판이라고 생각한다.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최 장관은 부산에서 개막한 ITU전권회에 대해서 한국의 정보 통신 정책 및 외교가 한단계 성숙했다고 자평했다.

특히, 그는 오는 24일 예정된 ITU전권회의 표준화총국장 선거에 기대감을 드러냈다. 최 장관은 “현재 ITU고위직에는 한국인이 없어 외교적 정책적 리더십을 갖고 가는데 부족한 것 같다”며 “ITU고위직 5명 가운데 한 명으로 이재섭 박사가 선출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