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구자열 LS그룹 회장이 국내 발명 분위기 확산과 지식재산 보호 등을 위해 설립된 특허청산하 한국발명진흥회(KIPA)의 제 17대 회장에 선임돼 지난 21일 서울 역삼동에 위치한 한국지식재산센터에서 취임식을 가졌다.

한국발명진흥회는 발명진흥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특허 및 지식재산산업의 보호와 전 국민의 창의적 사고 증진 등을 목적으로 1973년 '발명진흥법'에 따라 설립됐으며, 이후 구자경 LG 명예회장, 이구택 전 포스코 회장 등 주요 경제인들이 회장직을 맡아 왔다.

▲ 구자열 LS그룹 회장

구자열 신임 회장은 취임사에서 “전 세계적으로 특허와 지식재산의 중요성이 날로 증대되는 만큼, 한국발명진흥회장으로서 대한민국의 지식재산 가치를 증진시키고 관련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해 한국이 발명강국으로 성장하는데 일조할 것”이며, “개인 및 중소기업 보유 특허기술 사업화와 거래 활성화, 대기업 유휴 특허기술의 중소기업 공유 등의 사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발명은 특정 연구원들만의 소유물이 아닌 일상생활 속에서 국민 모두가 자유로운 상상을 통해 할 수 있는 것이라는 인식을 널리 알리고 저변을 확대하는데 많은 노력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LS그룹을 이끌고 있는 구자열 회장은 평소 특허∙신기술 등 R&D 역량을 강조하는 경영활동을 펼쳐 왔으며, 과학 꿈나무 육성을 위해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인 드림사이언스클래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관련 분야에 남다른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