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SK텔레콤(대표 하성민)은 이동통신 관련 고유의 기능과 정보를 범용 ‘응용프로그램 개발 형식(API)’ 형태로 공개한다고 23일 밝혔다. 국내 사업자로는 처음이라는 설명이다.

네트워크 API 공개는 일부 베타테스터 만을 대상으로 운영했던 모바일 웹/앱 개발자 지원센터 ‘T디벨로퍼스’(https://developers.sktelecom.com) 정식 오픈과 동시에 이뤄졌다.

이에 따라 통신 지식이 부족한 앱 개발자들도 손쉽게 통신 기능을 활용해 기존 서비스를 개선하거나 신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예를 들어, 게임 앱 개발자의 경우 다자간 네트워크 게임에 플레이어간 음성 대화 기능을 탑재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SK텔레콤이 이번에 공개한 네트워크 API는 웹·스마트폰 간 영상통화 기능(WebRTC)으로 이동 중 PC와 스마트폰간 영상 상담 채널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네트워크 API 이외에도 모바일 측위 기술 기반 마케팅 플랫폼 ‘지오펜스’를 비롯해 증강현실 기능 등 10여종의 API도 함께 공개했다.

‘지오펜스’는 특정 지역에 가상으로 원이나 사각 형태의 펜스를 쳐 구역을 만들면, 서비스 이용에 동의한 사용자들이 해당 구역을 드나들 때 사용자에게 마케팅을 할 수 있는 등 기능을 지원한다.

이 외 SK텔레콤은 ▲회원 관리∙데이터 관리∙스토리지 등 모바일 앱 개발에 필수적인 백엔드 서비스(BaaS) ▲클라우드 컴퓨팅 기반의 서버 환경 ▲앱 사용성 분석 등 개발/테스트 도구를 제공한다.

SK텔레콤은 연말까지 문자(SMS/MMS) 발송, HD보이스 통화상태 인지, 웹/메신저 ID 기반 음성통화 발신 등 추가적으로 API를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SK텔레콤은 10월23일부터 12월7일까지 총 2,000만원 상금 규모의 API 활용 스마트 서비스 개발 공모전을 진행한다. 공모전 관련 내용은 ‘T디벨로퍼스’ 사이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SK텔레콤의 최진성 ICT기술원장은 “‘T디벨로퍼스’ 정식 오픈과 국내 최초 네트워크 API 공개를 계기로 ‘ICT 노믹스’시대 개막이 앞당겨질 것”이라며 “향후에도 ICT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SK텔레콤의 노하우를 기술 개발자들과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