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재구 기자] 소니가 모바일사업부의 연간 스마트폰 판매 목표치를 또 다시 수백만대나 줄일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목표치인 연간 4,300만대가 4,000만대 아래로 떨어질 수 있다는 의미로 읽힌다.
월스트리트저널 등은 21일(현지시간) 소니가 오는 31일 발표하는 자사 회계년도 2분기(7~9월) 실적 발표 때 이같은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도는 사안에 밝은 소식통의 말을 인용, 소니가 스마트폰 판매 목표를 수백만대나 줄일 것이라고 전했다. 이에 따르면 소니는 지난 분기에 21억달러(약 2조2,000억원)의 적자 규모를 발표한 후 모바일 사업부 구조조정을 실시했다. 이 때 소니는 연간 스마트폰 판매예상치 5,000만대를 4,300만대로 줄인다고 발표한 바 있다.
소니가 또다시 연간 스마트폰 판매목표치를 하향 조정하게 된 배경으로는 ▲최근 있었던 구조조정의 영향 ▲핵심시장인 중국에서 보급형 스마트폰 철수에 따른 브랜드 영향력 축소 등이 꼽혔다.
소니는 현재 일본, 유럽, 미국 시장에서 하이엔드 모델에 집중하기 위해 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철수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소니는 지난 달 모바일 사업 전략을 지역에 따라 바꿀 것이며, 프리미엄 제품에 주력하고 중급 제품을 없앤다고 밝힌 바 있다.
히라이 가즈오 소니 CEO의 도전은 삼성의 모바일사업이 슬럼프에 빠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소니는 중국 시장에서 100달러대 저가 스마트폰을 공급하고 있는 화웨이테크놀로지, 레노버그룹, 샤오미 등에 추월당했다.
히라이 가즈오 CEO는 지난 달 17일 자사 회계년도 연간 적자가 2,300억엔(21억5,000만달러, 한화 약 2조3,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면서 1958년 상장한 이래 처음으로 주식배당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소니 대변인은 이같은 소니의 전망에 대해 언급하길 거부했다.
소니는 지난 달 자사의 스마트폰사업부의 적자만도 1,800억엔(17억달러, 1조8,000억원)으로 불어나 회사의 총 적자규모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소니는 이런 상황속에서도 최신 주력폰 엑스페리아Z3와 X페리아Z3 컴팩트 등으로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