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으로 중고폰이 재조명되고 있다. 단말 보조금(지원금) 축소로 새 휴대폰을 구매하는 것이 부담스럽자, 중고폰을 재활용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것. 중고폰을 재약정을 맺고 개통하면 단말기 보조금에 상응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말 보조금 액수가 적은 경우 중고폰을 통해 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훨씬 이득이다.

중고폰의 인기가 상승하면서 중고폰 매입 서비스도 눈에 띄게 급증했다. 누구나 서랍속에서 나뒹굴고 있는 구형폰 하나쯤은 있을 것이다. 장롱속 스마트폰을 밖으로 꺼내보자. 통신비도 아끼고 환경도 보호하고 일석이조다.

[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갤럭시S3 팔려구요. 가격이 얼마에요?”

지난 22일 책상 서랍 속에 방치했던 갤럭시S3 단말을 꺼내들고 용산 휴대폰 상가를 방문했다. 약정이 끝난 단말을 묵혀만 두기 아깝다는 판단에서다. 마침 단통법 시행으로 중고폰 가격이 올랐다는 얘기도 간간히 들려왔다.

이날 늦은 오후 중고폰 판매 매입이라고 큼직하게 간판을 걸어놓은 대리점 한 곳을 들어갔다. 기자가 갤럭시S3 단말에서 갤럭시S5 LTE-A 단말로 기기변경을 통해 구매한지 약 6개월이 지난 시점이었다. 가격을 문의하니 갤럭시S3 최고 시세는 9만원이었다.

이후 3~4곳의 중고폰 매입점을 돌아다녔지만 시세는 동일했다. 갤럭시S3의 경우 출시한지 2년이 지났고, 보조금 대란으로 물량이 많이 풀려 가격이 점점 떨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판매점 주인은 “갤럭시노트3, 갤럭시S5 등의 최신 단말은 단통법 시행 이후로 매입가가 5만원 이상 올랐지만 출시 1년 이상 지난 구형폰은 시간이 지날수록 가격이 떨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 용산에 위치한 중고폰 판매 및 매입 전문점

갤럭시S3 감정을 받아보았다. 처음 단말을 보여줬을때는 8만원을 불렀지만, 케이스를 벗기고 하나씩 살펴볼수록 가격이 내려갔다. 기자의 단말은 기능적으로는 고장이 없었지만 뒷면 패널이 깨지면서 5000원이 차감됐다. 이어 스마트폰 가장자리 틈새가 벌어져서 또 5000원이 차감됐다. 마지막으로 전원을 켰을 때 디스플레이 화면에 잔상이 없는 것을 확인하고 주인은 “7만원”을 불렀다.

매입은 현금을 주고받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그 자리에서 7만원을 받고 갤럭시S3 단말을 팔았다. 사용한지 5년이 지난 2G 피처폰도 함께 팔았다. 피처폰의 경우 거의 폐폰으로 처리된다. 가격은 1000원이었다. 유심칩이 들어간 2G폰의 경우 이보다 가격이 살짝 높았다.

매입점들은 단말 감정시 ▲통화 기능 ▲액정 화면 파손 ▲디스플레이 화면 잔상 ▲안테나 ▲카메라 ▲USB단자 ▲소리 및 진동 등 버튼 상태 등을 따져봤다. 대부분 매입가를 일단 높게 불러 고객을 붙잡은 뒤 감정을 통해 가격을 차감시키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일부 업체에서는 유통경로를 파악한다는 이유로 주민등록증 사본을 요구하기도 했다. 중고폰 개통 이력은 모든 단말에 부여된 IME 코드만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통사 관계자는 “정상적인 업체라면 이미 공기계가 된 중고폰의 개통 이력을 당사자에게 직접 물어볼 필요가 없다”며 “신분증을 위조해 대포폰 개통 등 범죄에 악용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한편, 단통법 시행 이후 중고폰 시세는 현상 유지하거나 소폭 상승했다. 인기 단말인 삼성 ‘갤럭시노트4’는 A급 기준으로 36~40만원, 갤럭시S4는 30만~35만원, LG전자 G2는 30만~32만원 등에 책정됐다. 단통법 시행 전보다 3~5만원이 올랐다는 설명이다.

애플 아이폰의 경우 법 시행과 상관 없이 상당한 고가에 매겨졌다. 전작 아이폰5S는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50만원 후반,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60만원까지도 거래되고 있었다. 아이폰5나 아이폰5C 역시 50만원 선에서 가격이 책정됐다.

업계 관계자는 “기존 단말을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면 중고폰 판매시 자원 재활용, 통신비용 절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선호도에 따라 신규 단말 구매시 보상판매로 반납하거나 직접 매입 업체에 팔아서 현금을 취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중고폰을 판매할때는 매입 등급 기준을 명확히 공개하고, 신원이 분명한 업체에서 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개인간의 직거래보다는 이통사에서 운영하는 중고폰 보상 서비스 등 어느정도 입증된 판매처에서 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