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KT(대표 황창규)는 지난 5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호텔에서 빅데이터 경진대회 ‘빅콘테스트 2014’ 심사 및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빅데이터연합회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주최하고 KT와 빅데이터포럼이 주관한 이번 대회는 빅데이터 예비 전문가를 발굴하고, 공공 및 기업 과제 해결을 목적으로 추진됐다. 지난 8월 참가모집을 시작으로, 2달 동안 참가자들은 과제분석에 참여해 기량을 겨뤘다.

특히, 올해는 지난해와 달리 두 개의 과제 그룹으로 나누어 대회를 진행했다. 영화 관객 수 예측문제가 제시된 ▲학생 및 예비 전문인력 대상인 ‘퓨처스리그’와 입지별 나들가게 매출 추정문제가 제시된 ▲연구소, 중소기업, 대학연구실 중심의 ‘챌린지리그’로 구분해 진행됐다.

▲ 왼쪽부터 데마왕팀 4인, KT 이동면 융합기술원장, 타조팀 3인 (사진제공=KT)

KT와 빅데이터포럼 등은 1차 결과에 대한 서면심사를 거쳐 퓨처스리그 8팀과 챌린지리그 9팀 총 17개 팀을 선발했다. 2차 심사는 참가자들의 분석 과제에 대한 프리젠테이션 평가로 진행해, 총 10개 팀을 우수 분석 사례로 최종 선정했다.

2차 심사는 참가자들의 과제 발표를 쇼케이스 형태로 진행했으며, 빅데이터 관련 주요 업체 채용담당자 및 데이터분석 담당자들도 참석해 참가자들의 분석결과를 실무에 적용하거나 채용과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

퓨처스리그에서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국민대학교 빅데이터 경영통계전공 학생들로 구성된 ‘BAS’팀에게 돌아갔다. 이들은 흥행실적을 예측하는 모형에 수요량 추정 모델을 결합해 영화 3편에 대한 흥행 실적을 가장 정확하게 관객 수를 예측했다.

챌린지리그 ‘킴스다이너팀’은 빅데이터 환경에 맞는 다양한 데이터 수용과 빠른 처리가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해 매출을 추정, 향후 상권분석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챌린지리그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은 입지별 매출 예측 문제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은 김형태씨가 수상했다.

한편, 수상자들에게는 총 1800만 원의 포상금과 상장이 수여진다. ‘빅콘테스트 2014’ 참여 기업의 인턴쉽 기회 제공 및 빅데이터 관련 워크샵 초대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수상자 일부에게는 KT가 진행하고 있는 공공 분석 프로젝트에 보조연구자(RA)로 참여할 기회도 제공된다.

KT 빅데이터 프로젝트장 김이식 상무는 “대회 참가자 및 입상자들의 인력 풀을 지속적으로 관리해 실력 있는 인재들의 양성과 발굴에 힘쓰겠다”며 “이 대회가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KT가 주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