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중고폰 선보상 프로그램에 제동을 걸면서 이를 전면에 내세웠던 LG유플러스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해당 제도는 이통3사가 모두 운영중이지만 SK텔레콤과 KT는 LG유플러스의 행보를 보고 대책 마련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방통위, 중고폰 선보상제 경고...왜?
2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방통위는 소비자 피해 방지를 위해 이통3사 마케팅 담당 임원들에게 중고폰 선보상 프로그램 보완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프로그램은 18개월 뒤 휴대폰을 반납하는 조건으로 휴대폰을 구입하는 할인 방식이지만, 고가 요금제 유인과 이용자 차별 소지가 있다는 이유에서다.

앞서, 중고폰 보상 프로그램은 LG유플러스가 아이폰6 마케팅 일환으로 이통3사 중 가장 먼저 ‘제로클럽’이라는 이름으로 내놓았다. 뒤를 이어 SK텔레콤과 KT가 각각 ‘프리클럽’, ‘스펀지 제로 플랜’을 출시했다.

 

내용은 대동소이하다. 아이폰6, 갤럭시노트4, 갤럭시S5 광대역 LTE-A 단말에 한해 18개월째 폰을 반납한다는 조건으로 34만~38만원의 지원금을 미리 제공한다. 정식 요금제가 아닌 올해 12월말까지 진행하는 프로모션의 형태이다.

단, 18개월 동안 실납부 요금액이 80만원 이상이 돼야 한다. 이는 해당 기간 동안 최소 월정액 6만2000원 요금제 이상을 이용해야 가능한 수준이다. 또한 선보상을 받은 휴대폰을 사용도중 분실하거나 파손시에 보상금을 이통사에 물어줘야 하는 점도 단점으로 작용한다.

방통위는 프로그램에 따른 소비자 피해를 우려해 이통사들에게 보완을 요청한 상태이며,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경우 강력 제재하겠다는 방침이다. 미래부 또한 관련 프로그램을 검토하고 있는 중이다. 소비자 피해 예방차원에서 단말 반납기간을 18개월에서 12개월로 줄이는 등 여러 방안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T-KT "LGU+ 가 먼저 했다",  LGU+ "폐지? 보완?"

이통3사는 정부의 이러한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일단 방통위가 구두로만 중고폰 선보상제에 대한 경고를 한만큼 사태를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고민의 정도는 다르다. SK텔레콤과 KT는 정부의 방침에 따르겠다면서도 LG유플러스에게 공을 넘기는 듯한 분위기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중고폰 선보상 프로그램은 아이폰6 판매전략의 고육지책으로 LG유플러스가 가장 먼저 내놓은 것“이라며 ”나머지 업체도 대응차원에서 출시했다. 업체별로 보완책을 마련할만한 사안이 아니다“고 밝혔다.

KT측 또한 “LG유플러스에서 가장 먼저 중고폰 선보상제도를 내놓은 만큼 보완책 마련도 주축이 되지 않을까 싶다”며 “방통위의 권고 사항에 따라 우리도 움직일 것이다”고 답했다.

LG유플러스는 이도 저도 못하는 상황이다. 아직 방통위가 중고폰 선보상제에 대한 정확한 규제 가이드라인을 정해주지 않았지만, 사실상 프로그램을 폐지하라는 지시로도 확대 해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제로클럽은 이통3사 중 점유율이 가장 적은 LG유플러스가 공격적으로 내놓은 아이폰6 마케팅 전략이기도 하다. 실제 LG유플러스의 ‘제로클럽’은 아이폰6 구매자의 50%가 이를 통해 유입될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정부에서 주시하고 있는 사안이기 때문에 손을 놓고 있을수는 없다”면서도 “제로클럽은 연말까지 진행되는 프로모션인데, 정부의 말대로 보완책을 강구할 때쯤이면 아무리 빨라도 12월 중순은 될 듯하다. 의미가 있는 조치인지 모르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통3사는 구체적인 정부의 규정이 내려질 때까지는 중고폰 선보상제도를 변함없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