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효정 기자] 우정사업본부와 인도네시아우정공사가 우정IT(Post-IT) 장비 및 시스템 관련 기술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우정공사가 내년에 추진하는 우편서비스 현대화 프로젝트에 국내기업 진출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사업규모는 약 170억원이다.

10일 우정사업본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우정사업본부 김병수 우편사업단장과 인도네시아우정공사 세티와완 사장은 양국간 우정IT 장비 및 시스템 관련 기술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인도네시아우정공사가 2015년부터 약170억원 규모의 우편서비스 현대화 관련 입찰건을 진행할 예정이기 때문에 한국의 선진 우정IT 장비 및 시스템 개발 업체들이 인도네시아 진출하는데 교두보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 김병수 우본 우편사업단장(오른쪽)과 인도네시아우정공사 세티와완 사장이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2000년부터 우정IT 업체들의 수출활동 지원을 위한 수출증진협의회를 구성해 매년 2,000여억원의 수출실적을 거두는데 큰 역할을 해오고 있다. 또 매년 국제 우편장비 전시회 지원과 수출 대상국을 찾아 MOU를 체결하는 등 우편 관련 장비와 시스템의 수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인도네시아 양국 우정간 MOU 체결은 코스타리카와 베트남, 태국에 이어 올해에만 4번째 수출 지원활동이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아시아지역 대부분의 국가들은 우편현대화를 위한 기술이 부족한 게 현실”이라면서 “말레이시아는 한국의 우편현대화 기술을 도입하고 있고, 태국 또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인도네시아까지 선점하게 된다면 우리나라의 우편장비와 시스템이 가시적인 수출실적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