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가 선보인 뉴스펀딩 서비스가 총 후원금 7억 3,000만 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밝혔다. 

다음 뉴스펀딩은 지난해 9월 서비스를 시작한 크라우든 펀딩 뉴스 서비스다. 독자들의 후원으로 제작비를 조달해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독자와 함께 만들어간다. 펀딩에 직접 참여한 후원자가 5만 명, 펀딩 수 6만 3,000건을 넘어섰다. 서비스 시작 이후 4개월만의 성과다.
 
뉴스펀딩은 콘텐츠 유료화와 건강한 뉴스 플랫폼 생태계 구축의 일환으로 시작됐다. 최근 시사, 경제, 사회, 문화를 넘어 연예, 스포츠까지 콘텐츠 분야가 확대됐고 분야별 기자, 작가, 대학생 등 전문 필자 180여명이 독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양질의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8개로 시작한 뉴스펀딩 콘텐츠는 현재 약 50개에 달한다.
 
▲ 다음카카오가 다음 뉴스펀딩 총 후원금이 7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사진 = 다음카카오>
 
콘텐츠별 펀딩 성과도 주목할만 하다. 위안부 피해 소녀들의 넋을 기리는 영화 ‘귀향’을 함께 만들자는 취지로 시작된 <project 33. 언니야, 이제 집에가자>는 최단 기간 최대 호응을 이끌어내며 단일 프로젝트로 후원금 2억 원을 넘겼다. 최초의 오디오형 콘텐츠인 <project 34. 제동이와 진우의 애국소년단>은 프로그램 소개 방송만으로 오픈 4일 만에 후원금 1억 원을 모으며 눈길을 끌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뉴스펀딩 콘텐츠가 차별화된 구성과 내용으로 호평을 받으며 평균 1,600만원에 달하는 펀딩을 받았다.
 
후원 패턴도 다양해지고 있다. 하나의 콘텐츠에 여러 차례 중복으로 후원하거나 다양한 콘텐츠에 50회가 넘는 후원을 한 사람도 있다. 인당 최다 펀딩 수는 51회, 최대 후원 금액은 100만원에 이른다. 다음카카오 측은 펀딩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확보한 저자는 더 깊이 있는 콘텐츠 양산을, 후원자는 제작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독자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날 수 있는 선순환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음카카오 김귀현 뉴스펀딩 서비스 총괄은 “콘텐츠 생산자와 독자가 함께 소통하며 기획부터 제작까지 전 과정을 함께하는 뉴스펀딩은 고품질의 차별화된 콘텐츠 생산과 소비가 활발히 일어나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했다”며 ”독자와 콘텐츠 생산자의 니즈를 연결하는 접점이자 열린 소통의 장으로 뉴스펀딩을 발전시켜나가며 모두가 함께 동반성장하는 뉴스 플랫폼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카카오는 뉴스펀딩을 통해 더 가치있는 콘텐츠가 생산되고 이용자에게 새로운 콘텐츠 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다. 텍스트를 넘어 사진, 오디오, 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방식를 접목시킨 풍부한 콘텐츠를 확대 제공하고 PC와 모바일을 넘나들며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펀딩에 참여할 수 있도록 간편한 결제 방식을 도입한다. 독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콘텐츠 생산자가 직접 독자들에게 펀딩을 제안할 수 있는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채널로서의 역할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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