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중국정부와 마윈 알리바바그룹 대표 사이의 기류가 심상찮다. 중국정부가 알리바바가 운영중인 온라인 쇼핑몰 내 정품 비율이 37%라고 말한 것에 대해 알리바바는 반발하며 고소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업계는 중국이라는 공산주의 독재 국가에선 알리바바가 자세를 더 낮춰야 할 것이라 평했다. 

28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 중국 국무원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이 알리바바의 위조상품 유통, 뇌물 수수 등 불법행위를 적시한 백서를 발간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백서에는 알리바바가 인터넷 오픈마켓에서 가짜 담배와 술, 짝퉁 명품 핸드백, 무기 등 각종 금지 물품을 파는 행위를 묵인하고 있다고 나와있다. 이어 알리바바 직원들이 상품판매자로부터 뇌물도 챙겼으며 알리바바가 판매업자의 허위 광고, 판매량을 부풀리는 허위 거래도 단속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었다. 특히 제품의 63%가 짝퉁이나 중고품 등 비정품이라고 설명했다.
 
해당 백서 내용은 지난 7월 알리바바 관계자와의 대화를 바탕으로 작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가 이처럼 백서를 내고 자국 대기업의 부당행위를 공식 언급한 것은 상당히 이례적인 일이라는 업계의 반응이다.
 
■ 중국 정부는 왜 알리바바를 혼냈을까
 
▲ 마윈 알리바바그룹 대표가 중국정부의 견제에 반발하고 있다
 
업계는 알리바바가 정부와 중국 업계에 밉보인 탓이란 분석을 제시했다.
 
중국 언론은 지난 21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 제45차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리커창 중국 총리와 마 대표의 활동을 보도한 바 있다. 리 총리와 마 대표는 가까운 자리에 앉았으나 서로 악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언론이 조명하기도 했다. 마 대표는 해당 보도에 대해 인사와 악수를 나눴다고 해명했다.
 
이런 중국정부와 마윈 알리바바그룹 대표간의 어색한 분위기는 마 대표가 중국 내외로 공산당보다 더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됐기 때문으로 업계는 추측하고 있다. 외국 고위직들이 중국 공산당 관계자보다 마 대표를 만나고 싶어 해 공산당의 심기가 불편해졌다는 것이다.
 
게다가 알리바바가 금융분야에 진출하면서 중국 은행들이 정부에 제지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알리바바의 공격적 사업영역 확대가 중국 내 업체들의 불만을 키우고 있다는 이야기다. 알리바바는 인터넷뱅킹, 민간은행 등 기존 사업자들이 위기감을 느낄만큼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 중국정부에 반발하는 알리바바, 증시 급락
 
해당 백서를 접한 알리바바는 중국정부에 강한 불만을 표하며 반발 했다. 알리바바그룹의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는 성명을 내고 해당 백서가 공상총국의 류훙량 시장규범관리사 사장이 편파적인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해 나온 것이라 주장했다.
 
양성만보는 공상총국이 알리바바의 태도를 오만하다고 여기고 알리바바는 공산총국이 감정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보도했다. 그 외 언론도 알리바바가 창업 이후 최대 위기를 맞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을 내놨다.
 
중국 온라인 매체 BW차이니즈는 마윈 대표가 중국 공산당이 주도하는 정치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처럼 중국정부와 갈등이 깊어지자 알비바바의 뉴욕 증시 주가는 크게 하락했다. 28일은 하루만에 알리바바의 시가총액 110억 달러(한화 약 12조 원)이 사라지기도 했다.

업계는 중국에서 공산당과 다투려는 것은 이롭지 못한 일이라며 알리바바가 자세를 더 낮춰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