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 다음카카오와 구글의 큐레이션 뉴스 서비스 앱의 두 달간 성적이 공개됐다. 순항하며 이용자수 증가세를 보이던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토픽'은 기능 추가와 프로모션 이벤트를 진행했음에도 구글코리아의 '뉴스스탠드' 서비스 국내 출시로 인해 그 인기가 반토막 났다. 반면 구글 뉴스스탠드는 카카오토픽의 이용자수를 뛰어넘으며 큐레이션 뉴스앱의 1차전 승리를 알렸다.

27일 닐슨 코리아는 구글 플레이 뉴스스탠드와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토픽의 작년 9월부터 올해 1월 간 순 방문자수 자료를 공개했다.
 
해당 자료에 따르면 카카오토픽이 출시된 작년 9월 24일부터 올해 작년 11월까지는 꾸준한 순 방문자수의 상승세를 기록했다. 작년 9월 한 달 간 카카오토픽의 이용자 수는 7만 8,884명이었다. 이어 10월에는 34만 4,525명으로 껑충 올랐고 11월엔 8,000명가량 상승한 35만 2,562명으로 자리를 잡았다.
 
▲ 닐슨 코리아가 구글 뉴스스탠드와 카카오토픽 순방문자 수 자료를 공개했다. 구글 뉴스스탠드는 2014년 12월에 국내 서비스를 공식 지원하기 시작했다.
 
구글 뉴스스탠드의 국내 서비스가 시작된 작년 12월에는 카카오토픽의 상승세가 꺾이고 이용자수가 급감했다. 11월에 비해 약 16만 명 줄어든 18만 8,785명의 순 방문자수를 나타낸 것이다.
 
이에 다음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토픽 출시 초기에 서비스를 경험해보기 위해 이용자가 몰렸던 부분도 있고 큰 프로모션 이벤트 진행으로 이용자 수가 늘어났으나 이후 이용자 이탈이 진행돼 12월쯤 하락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페이지뷰나 이용자 체류시간의 경우 오히려 늘어났고 아직 출시한지 얼마 안 된 서비스인 만큼 유의미한 이용자수 변화를 확인하려면 좀 더 시일이 필요하다”고 평했다.
 
다음카카오 측 답변과 다르게 다음카카오는 작년 12월 18일 카카오토픽 ‘2014 신의 한 수’ 이벤트를 진행하며 다양한 상품을 참여한 이용자들에게 제공한 바 있다. 게다가 동월 23일에는 카카오토픽에 댓글 기능까지 신설하며 이용자를 끌어들이기 위한 의지를 보였다.
 
반대로 구글 뉴스스탠드는 별다른 프로모션 이벤트 없이 방문자 수 상승을 보였다. 지난 12월 11일 국내 출시한 구글 뉴스스탠드는 이달 8만 6,871명의 순방문자 수를 기록했다. 출시 두 달 째인 지난 1월엔 별다른 프로모션 이벤트 없이 32만 명으로 크게 상승했다. 동월 카카오토픽의 순 방문자수도 23만 명으로 회복했지만 구글 뉴스스탠드의 이용자 수에 미치진 못했다.
 
구글코리아 관계자는 “구글 뉴스 스탠드의 국내 서비스가 출시 된지 두 달 밖에 안 돼 아직은 발표할 만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지 않다”며 “현재는 언론 매체와 협의해 서비스 내의 콘텐츠를 늘려 가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다음카카오는 카카오토픽 이벤트를 작년 12월에도 진행한 바 있다 <사진 = 다음카카오>
 
구글 뉴스스탠드는 내재된 알고리즘을 통해 이용자 성향을 파악하고 성향에 맞춘 뉴스를 우선 제공해주는 뉴스 큐레이션 앱이다.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토픽은 알고리즘을 통해 뉴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자 성향에 맞춰 제공해주는 서비스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