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KT 황창규 회장은 3일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5’에서 기조연설을 통해 5세대(5G) 통신 네트워크가 가져올 ‘놀라운 미래상’을 제시했다.

이날 ‘The Road to 5G’ 세션의 강연자로 나선 황창규 회장은 “모든 사물이 네트워크로 통하는 사물인터넷(IoT) 시대에서는 수많은 기기들이 연결될 수 있도록 초실시간, 초대용량의 네트워크인 5G가 필수적이다”며 “IoT 시대의 근간인 5G를 빨리 실현하기 위해 글로벌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 MWC에서 황창규 회장이 5G 세션의 강연자로 나선 것은 5G에 대한 KT의 높은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인정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 황창규 KT 회장

‘5G, 새로운 미래를 앞당기다’를 주제로 진행된 기조연설에서 황창규 회장은 가까운 미래의 무인자동차를 소재로 한 동영상으로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냈다. 인사말에 이어 상영된 동영상에는 황 회장이 직접 출연했다.

2020년, 황창규 회장이 출근을 위해 무인자동차에 탑승해 ‘사무실’이라고 말하자 차량은 5G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최적의 경로를 산출해 이동을 시작한다. 차량으로 이동하는 도중 황 회장은 화상 전화로 미국 중국 스페인의 사업자와 회의를 갖는다. 모든 자료와 대화는 실시간 자동 번역된다. 황 회장이 홀로그램으로 손녀의 바이올린 연주를 감상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동영상은 마무리된다.

상영이 끝난 후 황창규 회장은 앞으로 운전면허증이 필요 없고, 자동차는 움직이는 사무실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황창규 회장은 “무인자동차가 주변환경을 파악하고 판단하기 위해 1초당 1기가바이트(GB)의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데 수십 억대의 자동차가 동시다발적으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현재의 LTE 네트워크로는 터무니없이 부족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대한 미래의 데이터 트래픽을 감당하기 위해 새로운 네트워크(5G) 구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한편, 황 회장은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첨단 5G 시대를 선보이겠다고 공표했다. 이날 기조연설에서는 동영상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만나게 될 5G 기반의 서비스가 소개됐다.

2018년 평창에서는 5G 기술과 첨단 인프라를 기반으로 한 ‘기가스타디움’이 첫 선을 보인다. GiGA 스타디움은 KT-MEG 기술을 적용해 에너지 절감 경기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황창규 회장은 “5G가 선사할 미래는 한 기업이나 국가의 힘으로 이뤄낼 수 없기 때문에 글로벌 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통신사업자 주도의 5G 로드맵에 대한 상호교감을 통해 표준화에 대한 협력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