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구글코리아(대표 존리)는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모바일 인터넷 경제의 성장'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고 3일 밝혔다.

BCG는 이날 전 세계 13개국 모바일 인터넷 경제에 대한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모바일 경제 현황과 모바일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했다.

▲ 구글코리아(대표 존리)는 역삼동 구글코리아 사무실에서 보스턴컨설팅그룹(BCG)과 함께 기자간담회를 갖고 '글로벌 모바일 인터넷 경제의 성장'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소개했다고 3일 밝혔다

구글은 글로벌 전략 컨설팅사 BCG에 의뢰해 한국·미국·일본 등 총 13개 국의 모바일 인터넷 산업 동향을 조사했다. BCG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국내 모바일 인터넷 경제 규모는 280억 달러(약 31조 700억 원)로 한국 국내총생산(GDP)의 약 2%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을 포함한 13개국의 모바일 인터넷 수익은 2017년까지 연간 23%씩 성장해 1조 5,500억 달러(약 1,720조 35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인의 일상은 스마트 기기와 밀착돼 있어 모바일 인터넷 이용이 이미 익숙해진 기존 생활 습관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한국인의 75% 정도가 모바일 인터넷 이용을 포기하느니 차라리 신문, 초콜릿, 패스트푸드를 포기하겠다고 응답했고, 60% 정도는 술과 커피를, 20%는 샤워를 포기하겠다고 답했다.

소비자가 기꺼이 지불하려는 금액보다 적은 비용으로 재화를 구매할 때 생기는 이득을 의미하는 ‘소비자 잉여’는 한국이 4,400달러(약 488만 원)였다. 이는 13개 국가 평균인 4,000달러(약 444만 원)보다 높았고 아시아태평양(APAC) 5개국 평균보다는 50% 높았다.

이날 발표를 맡은 BCG의 최인혁 파트너는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 경제는 도입된 지 약 5년 만에 한국 GDP의 2%를 차지하는 주요 산업으로 떠올랐고 앞으로 더 큰 성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평가했다.

보고서 발표에 이어 대담자로 나선 경희사이버대학교 정지훈 모바일융합학과 교수는 “한국의 모바일 인터넷은 스마트폰이 상대적으로 늦게 도입됐기 때문에 그 역사는 짧지만 폭발적인 성장을 거뒀다”며 “현재 다양한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와의 결합을 통한 새로운 혁신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고 이러한 새로운 변화에 대해 지나친 규제보다는 자유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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