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LG유플러스 이상철 부회장이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서 5일 간담회를 열고, 홈 사물인터넷(IoT) 서비스와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개발에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5G 시대 리더로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상철 부회장은 “이번 MWC 화두는 ▲가상화 기반의 차세대 네트워크 ▲속도향상 및 간섭 제어가 가능한 LTE-A 기술 등 5G 서비스 ▲신개념 IoT 솔루션 ▲통신 금융업계간 서비스 융합을 토대로 한 핀테크”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 부회장은 “글로벌 기업들과 전략 제휴를 강화하는 한편, 차별적 IoT 서비스 발굴과 차세대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5G 리더로 발돋움하겠다”고 강조했다.

▲ 이상철 LG유플러스 부회장(오른쪽)이 홈 IoT 사업 방향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류필계 부사장이 배석했다 (사진제공 = LGU+)

실제로 LG유플러스는 이번 MWC에서 가전제어 솔루션 ‘홈매니저’, 피부진단 솔루션을 탑재한 ‘매직미러’ 등 홈 IoT 서비스와 최대 50Gbps의 속도가 가능한 5G 기술 등 차세대 기술과 서비스를 대거 선보였다.

이상철 부회장은 노키아, 씨스코 등 글로벌 장비 제조사들의 최고 경영진과 직접 만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등 5G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홈 IoT 시대가 도래하면 통신 네트워크에 연결된 20억개의 디바이스가 1000억개까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며 “급증하는 데이터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도록 현재보다 수십배 빠른 네트워크 전송속도와 디바이스간 간섭제어가 가능한 다양한 5G 기술을 적극 개발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번 MWC에서 LG유플러스는 30GHz~300GHZ의 고주파인 밀리미터 웨이브 대역을 활용한 5G 기술을 세계 최초로 선보이기도 했다. 삼성 및 화웨이와 공동으로 이 기술이 적용된 장비를 개발하고 있는 LG유플러스는 장비가 상용망에 적용되는 시점부터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올해 고객 수요가 가장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서비스 패키지 등 연내 10여개 이상의 IoT 신상품을 출시한다. 이 부회장은 “다양한 IoT 신상품을 선보임으로써 뉴라이프크리에이터로서 고객의 삶의 트랜드를 바꿀 수 있는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차별화된 IoT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홈 네트워크 인프라를 세계 최고 수준으로 업그레이드해 올해 홈 분야에서 가장 많은 신규 가입자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연내 대전에 ‘홈 IoT 인증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