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아이핀 부정 발급과 관련, 정부가 공공아이핀 시스템의 전면 재구축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5일 행정자치부는 지난 주말(28~2일) 발생한 공공아이핀 해킹 사태에 대해 전문기관(한국지역정보개발원, KLID)과 함께 공공아이핀시스템 전면 재구축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행자부에 따르면, 지난 지역정보개발원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공아이핀시스템에서 75만건의 아이핀이 부정발급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부정발급 받은 아이핀 중 12만건은 3개 게임사이트의 신규 회원가입, 기존 이용자 계정 수정․변경 등에 이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관련 게임사에서는 부정발급된 아이핀으로 신규회원 가입을 한 경우 회원 탈퇴 조치를 했으며, 사용자 정보를 수정‧변경한 경우에는 임시 사용중지 조치를 진행했다.

행자부는 이번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민간아이핀기관과 관련 게임사에 사용내역을 전달, 긴급 사용자 보호조치를 취하도록 하였다.

또한 이번 사건을 경찰청에 긴급히 수사 요청, 현재 수사중에 있다고 밝혔다.

한편, 행자부는 민간아이핀의 경우 이번 사고와 같은 부정발급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방통위는 민간아이핀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2차 인증을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