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가 23년만에 SAP에서 내놓은 ERP 신제품 'S/4 HANA' 출시를 발표하고 있다. SAP S/4 HANA는 인메모리 DBMS인 SAP HANA에서만 운영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SAP가 한국에서도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소프트웨어인 SAP 비즈니스 스위트 4 SAP HANA(SAP S/4 HANA)를 출시했다. R/3를 출시한지 23년만에 내놓는 신제품으로 전사자원관리(ERP) 시장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시장에도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SAP코리아(대표 형원준)는 지난 4일 SAP S/4 HANA를 출시하는 기자간담회를 열고 신제품 출시 배경 및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SAP S/4 HANA의 가장 큰 특징은 인메모리 플랫폼인 SAP HANA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점이다. 기존 R/3가 오라클 등 다른 회사의 DBMS에서도 운영되는 것과는 크게 달라지는 것이다. 또한 S/4 HANA는 설치형과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도 제공되는 것도 새로운 시대의 트렌드에 맞췄다.

SAP코리아 측은 데이터 모델, 사용자 경험(UX),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간소화를 통해 단순화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새로운 트렌드에 맞는 혁신을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어데어 폭스 마틴 SAP아태 및 일본 총괄 회장은 “S/4 HANA는 앞으로 한국기업들이 더 세계화하고, 기존에 안고 있는 복잡성이라는 것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형원준 SAP코리아 대표는 “한국에서 구축형 출시 이후 1분기 말에 퍼블릭 클라우드 버전을 내놓고, 3분기에는 SAP가 클라우드를 관리하는 기술을 이전하는 것을 포함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버전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형 대표는 이어 “대기업에서부터 중소기업까지, 새로운 고객부터 이미 활용하고 있는 고객에 쉽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