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국가재난안전통신망(재난망) 사업자 선정이 다음주에 발표된다. 최종 사업자 선정은 5월이 될 전망이다. 당초, 정부는 이번주에 사업자 선정안을 발표하려 했으나 정부부처간 의견이 갈리면서 일정이 지연됐다.

6일 국민안전처는 재난망 세부 계획과 관련, 내주에 사업자 선정안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다음주에 추진협의회를 열고 재난망 사업자 선정안에 대해 의결할 것”이라며 “최근 관련 정부관계자들이 모여 실무협의회를 마쳤다”고 전했다.

▲ 재난망 계획안

이에 따라 초미의 관심사인 사업자 선정 방식도 곧 결정될 예정이다. 이 중 정부가 제시한 사업자 선정 방안은 ▲1개 사업자가 망을 구축하는 일괄발주 ▲사업 영역별이나 지역별에 따라 다수 사업자가 망을 구축하는 분리발주 ▲일괄발주와 분리발주를 섞은 혼합형 분리발주(2개 사업자 참여)이다.

KT를 제외한 대다수의 제조사, 이통사, 통신장비 업체 들은 컨소시엄을 통한 분리발주를 지지하고 있다. 여러 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분리발주를 통해 1조7000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재난망 구축 사업 수주 확률을 높이겠다는 복안이다. KT는 재난망 시범 사업에서는 효율성이 높은 일괄발주를 하고, 본 사업 착수시 분리발주를 하자는 입장이다.

당초, 국민안전처는 재난망 사업자 선정안을 이번주에 공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국방부의 단말 추가 요청과 철도망 연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 선정안 의결이 다음주로 지연됐다.

국민안전처가 밝힌 단말기 도입 수량은 20만대로 국방부, 경찰, 소방청 등의 각 관련 부처에 지급된다. 그러나 국방부에서 재난 발생시 현장 대원들의 원활한 소통을 이유로 5만대의 단말을 추가 요청한 상태이다. 단말 한 대를 제작하는데는 150만원 정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국민안전처는 예산 증가 우려로 고심중이다.

철도망과 재난망을 연계해 사용하는 것도 해결 과제이다. 재난망은 LTE 기반의 철도망, 해상망 등과 연계돼 구축된다. 다만, 망 연계시 간섭이 발생할 수 있어 국토교통부에서 철도망을 위한 단독 주파수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주파수 분리가 현실적으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민안전처는 시범사업을 통해 통합주파수를 사용하면서, 간섭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다음주 추진협의회 의결을 통해 재난망 사업자 선정안이 결정되면, 국민안전처는 사업자 의견 수렴을 거쳐 최종입찰제한요청서(RFP)를 발송한다. 이후 5월경 재난망 최종사업자를 선정해 시범 사업에 착수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