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직장인 이 모 씨는 하루 일과를 손목에 찬 ‘스마트 워치’와 함께 시작한다. 운동을 즐기는 그는 워치를 보면서 운동량과 심박수를 측정한다. 전화가 오면 굳이 스마트폰을 꺼낼 필요 없이 워치로 바로 통화를 받을 수 있다. 디자인도 일반 시계 못지 않게 고급스러워 이 씨는 매우 만족해하고 있다.

웨어러블 기기가 이동통신사의 효자 품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단순 통화에서 벗어나 일상 생활에 도움을 주는 기기로 소비자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고 있다. 실제 웨어러블 전용 요금제 등은 가입자 증가세를 보이며 꾸준히 인기다. 이통3사의 신 웨어러블 기기를 살펴보자.

▲ LG 워치 어베인(좌)과 삼성 기어S

■ ‘통신 기능’ 탑재 스마트 워치

대표적인 웨어러블 기기는 SK텔레콤과 KT가 선보이고 있는 삼성전자의 ‘기어S'이다. 기존 스마트워치는 통신 기능이 갖춰져 있지 않아 통화 및 문자를 보내는 것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기어S는 통신 기능(3G)이 탑재돼 이같은 단점을 극복했다. 기어S 구매시 SK텔레콤과 KT의 전용 요금제에 가입해야 한다.

LG유플러스는 LG전자와 손잡고 ‘LG 워치 어베인’을 스페인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5)‘에서 공개했다. 이 제품은 G워치R의 후속작으로 스마트폰과 블루투스로 연동되는 일반 모델과 통신 기능(LTE)이 탑재된 모델로 출시됐다.

조만간 LG유플러스는 LG워치 어베인의 전용 요금제를 내놓을 예정이다. 이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은 LG전자가 개발한 10여개 수준이다.

▲ SKT 스마트밴드(좌)와 링키지, 스마트 히어링 에이드

■ 스마트밴드, 스피커 등 패션 액세서리 눈길

SK텔레콤은 MWC2015에서 다수의 웨어러블을 대거 공개했다. 우선 ‘스마트 밴드’를 처음으로 소개했다. 패션 액세서리로 손색이 없게 심플하게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전화, 문자, 이메일, SNS 수신 알림, 운동 목표 관리하는 ‘라이프 케어’, 셀카 리모컨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4월 중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6만9000원이다. 비슷한 기능의 스마트워치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이라는 것도 장점이다.

스마트 와이파이 스피커 ‘링키지’는 3월 중 출시를 앞뒀다.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 음원 손실 없이 소리를 재생하는 것이 특징이다. 블루투스 헤드셋 ‘스마트 히어링 에이드’는 CD 음질 수준의 음악 재생, 핸즈프리 음성 통화는 물론, 스마트 앱을 통해 4채널 보청기 수준의 전문적인 난청 보조 기능도 제공한다. 세계적 디자인 어워드인 'iF 디자인 어워드 2015'에서 입상한 만큼 디자인도 호평을 받았다.

이 외 SK텔레콤은 제품은 빛을 이용해 스마트폰 이용에 필요한 전류를 생산하는 스마트폰 케이스 ‘솔라스킨’을 선보였다. 이 제품은 야외는 물론 그늘이나 실내 창가에서도 충전이 가능하다. 형광등 밑에서도 스마트폰 대기시간을 연장할 수 있다. 갤럭시노트3용 제품이 조만간 출시되며 지원 단말기 종류는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 KT 올레기가홈피트니스

■ 초소형 웨어러블 센서로 칼로리 확인

KT는 최근 사물인터넷(IoT)기반의 피트니스 솔루션을 선보였다. 초소형 웨어러블(입는)센서와 인터넷TV(IPTV)의 연동을 통해 실시간 운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올레 기가 홈피트니스‘를 출시했다.

올레 기가 홈피트니스는 손톱 크기의 초경량(7g) 센서를 옷이나 신발, 운동 기구에 부착하고 운동하면서 올레TV 혹은 스마트폰 앱을 통해 실시간 운동 속도나 칼로리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기존 피트니스용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실내에서는 운동 측정이 어렵다는 단점을 극복했다.

전용센서는 올레샵(shop.olleh.com)에서 2만9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전용 앱은 구글플레이와 올레마켓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4.3이상에서 지원된다. iOS는 추후 지원할 예정이다.

이용방법은 스마트폰에 전용앱을 내려 받고 블루투스를 통해 센서와 연결한 뒤 ‘olleh GiGA UHD tv’ 또는 ‘olleh tv smart’에서 처음에 한 번만 인증절차를 거치면 된다. 이후 스마트폰 앱을 실행시키기만 하면 자동으로 TV화면에서 운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