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종원 앱스디자인 대표는 최근 서울산업진흥원(SBA)가 지원하는 한양대 모바일SW사업단의 재직자 지원 교육과정에서 사물인터넷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소에 대해 강연을 했다.

"사물인터넷(IoT) 구성요소로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에 사용자경험과 플랫폼을 덧붙였다고 보면 된다.”

이종원 앱스디자인 대표는 최근 한양대 모바일SW사업단의 재직자 교육과정에서 사물인터넷(IoT) 정의와 구성요소에 대해 설명했다. 이 대표는 사람 사이의 소통이 사물 사이의 소통으로 확대되는 것이 IoT라면서 모바일 단계까지는 사람과의 소통이 주류가 됐지만 IoT는 각 디바이스간에 소통까지 포함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IoT의 하드웨어 요소로 센서(인지, 인식기능), 네트워킹(데이터 송수신), 배터리(전원공급) 등이 있으며, 이 가운데 네트워킹은 가장 기본적인 필수요소라고 설명했다.그는 소프트웨는 조작, 집계, 운영,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하는데 기존 앱 개발할 때와 같은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념을 포함하면서 하드웨어적인 요소까지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여기에 사용자경험(UX, 가치, 스토리)과 플랫폼(OS, 소셜네트워크서비스, API) 등도 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요소라는 것이 이 대표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최근 아두이노가 인기가 있는데, 이는 센서, 네트워킹, 배터리 등 하드웨어적인 요소를 테스트할 수 있는 도구”라면서 “중요한 것은 IoT를 어떻게 할 것인지 방향을 못 잡으면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아무런 의미가 없게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