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삼성그룹이 다음 달부터 자율 출퇴근제를 시작한다.

31일 삼성그룹은 삼성전자가 본사 기준으로 4월 13일부터 자율 출퇴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자율 출퇴근제는 하루 4시간은 기본 근무시간이지만 이후 주 40시간은 자율적으로 근무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플렉시블 근무제다.

▲ 31일 삼성그룹은 삼성전자가 본사 기준으로 4월 13일부터 자율 출퇴근제를 시행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자율 출근제는 있었지만 자율 출퇴근제가 삼성그룹에 도입된 것은 처음이다. 자율 출근제도 사실 소프트웨어 개발, 디자인 등 일부 직종에 한해서만 적용됐었다.

자율 출퇴근제가 적용되면 금요일 오후를 쉬기 위해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40시간 이상을 채우면 된다.

삼성 측은 해당 제도가 직원들의 창의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고 전해진다.

삼성전자는 본사서 자율 출퇴근제를 우선 적용한 뒤 수원 등 국내 사업장과 해외 사업장도 순차적으로 실시하게 된다.

삼성전자에 제도 도입 후 삼성전기,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여러 사업 계열사도 제도가 전파될 것으로 보인다.

삼성그룹은 이건희 회장이 프랑크푸르트 신경영 선언을 발표한 1993년에 그룹 전체 계열사에 7시 출근과 4시 퇴근을 의미하는 '7·4제'를 실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