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비용 절감이냐 가입자 확보냐”

삼성전자 갤럭시S6 시리즈 보조금(지원금) 재공시를 하루 앞두고 이동통신사가 진퇴양난에 빠졌다. 올해 2분기 영업실적이 갤럭시S6 판매에 달린 가운데, 보조금 상승은 마케팅 비용 부담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이통사가 가입자 확보를 통한 ARPU(가입자당 월평균 매출) 상승을 꾀할지, 정부 시장 규제를 의식해 보조금 수준을 줄이거나 동일하게 갈지 업계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 사진제공 = 삼성

업계에 따르면 오는 17일은 갤럭시S6 및 갤럭시S6엣지 지원금 재공시일이다. 단말기유통법(단통법)에 따라 단말 지원금 공시는 최소 7일간 유지해야 한다. 이통사는 갤럭시S6 시리즈 단말의 지원금을 지난 10일 공시한 바 있다. 내일부터 이통사는 갤럭시S6 및 갤럭시S6의 지원금을 변경할 수 있다.

최대 관건은 이통3사가 갤럭시S6 지원금을 올릴지 여부다. 현재 상황으로만 놓고 보면 이통사로선 갤럭시S6 지원금을 상향하는 것이 불리하다. 이통사는 갤럭시S6 출시와 더불어 지원금을 공시했다. 최고가 요금제(월정액 10만원대) 기준 각각 13만원, 19만원, 21만원이다.

그런데 미래부가 최근 지원금 대신 선택하는 요금할인의 요금할인율을 12%에서 20%로 상향하며, 이통사로선 마케팅 비용 부담이 상승했다. 소비자는 단말 구매시 지원금을 받는 대신 요금할인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삼성 디지털 프라자 등에서 갤럭시S6 단말 할부금을 한 번에 주고 구매한 다음, 이통사에서 개통해 매 월(2년 약정 기준)마다 요금할인을 받는 방식이다.

소비자가 요금할인 선택시 2년간 총 받는 할인 액수는 36만원이다. 단말 할부금을 한 번에 모두 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단말 지원금보다 15만~23만원이 더 많다. 소비자가 향후 요금할인으로 대거 몰릴 수 있기 때문에 지원금을 무작정 올리기도 어렵다.

규제 당국의 눈치도 보지 않을 수 없다. SK텔레콤의 경우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지난 1월 과도한 판매수수료(리베이트) 상향으로 영업정지 7일을 부과 받았다. 시행일이 정해지지 않은 상황에서 지원금을 대폭 올려 시장이 과열되기라도 하면, 또 다시 방통위로부터 시정명령이나 경고를 받을 수 있다.

변수는 삼성이다. 삼성전자가 지원금을 더 내면 이통사로선 마케팅 비용 부담이 줄어든다. 단말 지원금은 제조사의 지원금과 이통사의 지원금으로 구성됐다. 이미 삼성은 이통사에 이같은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삼성은 갤럭시S6 엣지 공급을 앞세워 지원금 액수를 올리는 이통사 한 곳에 물량을 몰아주겠다고 약속까지 했다는 후문이다. 단말 양 측면에 휘어지는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갤럭시S6 엣지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일선 매장에서 품귀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가입자를 대거 끌어모으는데 갤럭시S6 엣지 물량 확보가 결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경쟁사가 만약 갤럭시S6 엣지로 승부수를 띄우면, 나머지 업체는 가입자 이탈을 막기 위해서라도 갤럭시S6 지원금을 올릴 수 밖에 없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이나 이통사나 2분기 실적은 갤럭시S6 시리즈 판매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삼성이 물량 공급 압박 카드까지 꺼낸 가운데 이통사로선 내일 지원금을 조정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