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호연 기자] 이동통신3사가 출시한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가 80만명을 돌파했다. 이통사 요금제 출시 3주만이다.

26일 미래창조과학부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 가입자가 총 80만2662명(지난 23일 기준)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요금제별로는 3만원대 가입자가 46만265명(57%), 2만9900원대 가입자가 22만8236명(28%)로 집계됐다.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음성ㆍ문자는 무제한으로 사용하고, 데이터 제공량을 기준으로 요금을 부과한다. 글로벌 통신 업계들이 데이터 중심 체제로 개편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KT가 지난 8일 가장 먼저 데이터 선택 요금제를 선보인 바 있다.

▲ 사진제공 = LGU+

데이터 중심 요금제는 음성통화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구간이 2만원 후반대로 낮아져 소비자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미래부 류제명 통신이용제도과 과장은 “모 이통사업자의 경우 기존에는 LTE 주력 요금제인 5만원대 요금제 가입자가 51%를 차지했지만, 현재 5만원대 요금제 비중이 29%로 낮아졌다"며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하는 성향이 더욱 뚜렷해졌다"고 밝혔다.

데이터 혜택도 해외와 비교했을 때 더 많다는 설명이다. 그는 “미국은 별도로 음성만 가입하지 못하고, 기본 데이터도 제공하지 않는다”며 “국내는 데이터 300MB를 주는데 이는 우리나라만의 차별점”이라고 강조했다.

업계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가 이달 중 100만명을 넘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미래부는 데이터 중심 요금제에 적용했던 약정없는 순액 요금제 구조를, 앞으로 출시되는 요금제에 단계적으로 적용할 방침이다. 요금제에 비례하는 지원금을 순액 구조로 전환하는 고시 개정을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