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 국내 선불카드사와 VAN(밴)사 등 지불결제시장 주요 사업자들이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 수립을 위한 협의체’를 구성해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서울 금천구 가산동 이비카드 본사 사옥에서 열린 이날 발족식에는 한국스마트카드와 이비카드, 마이비, 부산하나로카드 등 주요 선불카드사 및 나이스정보통신, 스마트로, 퍼스트데이터코리아, 한국사이버결제, 한국정보통신 등 밴사 관계자들이 참석해 NFC거래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미국 IT리서치 전문기업 가트너가 전망한 2017년 모바일결제시장의 규모는 730조원. 이처럼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왼쪽부터 스마트로 한정섭 부문장, 나이스정보통신 이현조 실장, 한국스마트카드 강현택 부문장, 이비카드 차재원 부문장, 한국정보통신 이재걸 실장, 퍼스트데이터코리아 신일호 팀장, 한국사이버결제 김기민 본부장이 협의체 발족식 사진을 찍고 있다<사진 =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 수립을 위한 협의체>
 
반면 국내 선불카드사와 밴사들은 국내 모바일결제시장의 결제방식은 혼재돼 있고 단말기거래에 대한 표준가이드조차 마련되지 않아 혼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거래표준의 부재는 고객 수 부족과 고객 불편을 초래해 NFC인프라가 확산되는 데 큰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주요 사업자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NFC 유통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를 만들어 배포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향후 결제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맞춰 NFC방식의 단말기 표준거래프로세스 수립 및 시장적용, NFC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정책방향 수립 및 지원, 협의체가 수립한 NFC거래표준의 국내표준화 등의 활동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협의체 관계자는 “NFC 유통 결제단말기 거래 표준가이드가 수립되면 사업자는 관리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는 보다 신속하고 편리하게 결제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모바일결제시장이 확대되고 핀테크 산업이 보다 활성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