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스웍스코리아, BMW 등 글로벌 기업이 후원하고 한양대학교가 주최한 '2015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매스웍스(mathworks)의 시뮬링크, 매트랩 등을 활용한 금오공과대학의 ESC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전국 대학 100여개 팀 500여명의 학생이 참가한 ‘2015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가 개최됐다.한양대 미래자동차공학과가 주최하고 매스웍스 등 글로벌 기업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스마트카의 핵심기술인 임베디드 제어 시스템(Embedded Control System) 설계 분야에 대한 인재 양성을 위해 매년 열리는 대회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시뮬링크 서포트 패키지(Simulink Support Package)를 활용해 자동 코드 생성을 통해 제어 알고리즘을 구현한 팀들이 참여한 시범경기가 진행됐다. 시범경기 1등은 동국대학교 ‘C.Record’팀이 차지했다. 이 팀은 인터뷰에서 “매스웍스 툴은 다른 툴에 비해 다루기 쉬운 프로그램으로서 사용하기 편했다”면서 “한달 동안 집중적으로 학습했는데 큰 진전이 있어 이번에 1등을 타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매스웍스 특별상을 수상한 금오공과대학교 ESC팀이 대상을 차지했다. 금오공과대 ESC팀은 시상식 인터뷰에서 “매스웍스 툴의 그래프 기능과 계산 기능이 너무 좋았다”면서 “손쉬운 툴이어서 배우기 쉬웠으며 매뉴얼이 아주 잘 돼 있어 독하하기 좋았다”고 말했다.

김영우 매스웍스코리아 전무는 올해 처음으로 시범경기를 매스웍스가 후원한 것에 대해서 “시범경기에 본 것처럼 임베디드 시스템 지식 없이도 시뮬링크를 이용하여 손쉽게 알고리즘을 구현/ 설계 할 수 있다”면서 “지능형 자동차 알고리즘 설계에 보다 집중해 좋은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매스웍스코리아는 이번 행사에서 신청한 팀에 한해 모형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의 임베디드 제어 시스템 솔루션인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