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격호 롯데그룹 창업자이자 총괄회장이 일본 롯데 경영에서 강제 퇴진했다.  신 회장의 해임 와중에 롯데가의 장차남인 신동주 신동빈 부회장측이 얽히고 설킨 것으로 나타나 재계는 물론 누리꾼들의 비상한 관심을 모았다.

 
SNS에서는 '롯데판 왕자의 난' 혹은 '부자의 난'으로 불리며 신격호 신동주 신동빈 3부자의 관계와 향후 롯데그룹 승계 과정에 대한 억측과 분석이 난무 하고 있다. 게다가 이날 한국 롯데그룹이 발표한 입장자료 역시 이같은 의구심을 확산시키는 촉매제로 작용, 화제가 되고 있다.    

닛케이 등 외신에 따르면 28일 일본 롯데홀딩스는 긴급 이사회를 열고 신격호 대표이사의 회장직을 전격 해임했다. 

신 회장은 27일 신동주 전 일본 롯데그룹 부회장 등 5명의 친족들과 함께 일본으로 출국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 회장은 당일 오후 일본 롯데홀딩스에서 자신을 제외한 이사 6명을 해임했다.

그러나 신동빈 한국롯데그룹 회장 등 돌연 해임된 이사들은 "이사 해임은 이사회를 통하지 않은 불법적인 결정”이라며 반발했고 결국 28일 “신격호 총괄회장을 일본 롯데홀딩스 대표이사 회장에서 해임하는 결정을 내렸다"고 알려졌다.

 SNS에서는 롯데그룹 장남의 쿠테타와  차남의 역 쿠데타설에서부터 부자지간에 경영권을 둘러 싼 '난'이 벌어진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물론 승자는 신동빈 한국 롯데그룹 회장이다. 일본 롯데홀딩스 역시 그의 체제로 돌입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