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단말기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20% 제도가 전환신청 마감일을 하루 앞두고 무기한 연장됐다. 업계는 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따라 전환신청 기간을 없앤 것으로 보고 있지만 정작 이 제도가 이익감소로 이어져 속병을 앓고 있다.
 
30일 미래부 측은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20% 전환을 신청기간 제한 없이 연장한다”고 밝혔다.
 
▲ 30일 미래부는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20% 전환을 신청기간 제한 없이 연장한다”고 밝혔다.
 
이는 그간 요금할인 20%제도 가입이 재차 연장될 것이라 본 통신업계의 전망이 맞아떨어진 것이다. 업계는 요금할인 20%제도가 대외적으로 긍정적 반응을 얻었고, 가입 12%->20% 요금할인 전환율도 아직 미래부의 기대에 못 미쳐 충분히 재연장될 것이라 예상했다.
 
실제 미래부 측에 따르면 27일 기준 12% 수혜자는 여전히 7.5만 명 이상 남아있었고 아직 전환을 희망하는 이용자가 다수로 파악됐다.
 
게다가 20%로 할인 폭을 높인 후 요금할인 제도 일일 평균 가입자 수가 858명서 1만 2,213명으로 15배 이상 늘어나는 등 소비자들의 반응이 뜨겁다. 지난 27일 요금할인 제도 총 가입자 수도 130만 명을 넘겼다. 국민들의 칭찬이 쏟아지고 있는 만큼 정부가 재연장을 안 할 이유가 없었다는 것이다.
 
결국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20%제도는 이날 기준으로 신청 종료일을 하루 남기고 다시 가입기간이 무기한 연장됐다.
 
이 소식에 불편한 기색을 억지로 감추는 것은 통신사다.
 
A통신사 관계자는 “20% 요금할인이 통신사의 수익을 감소시킨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간다는 뜻”이라며 “이를 아깝게 여기지 말고 관련 마케팅이나 전략을 통해 긍정적 영향을 극대화하는 방향을 모색한다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B통신사 측도 “손해를 감수하고서라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줌으로써 통신사의 이미지가 개선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20% 요금할인은 순수하게 통신사가 지출하는 지원금인 만큼 제조사와 함께 제공하는 단말기 지원금 보다 비용이 더 크게 들어간다. 20% 할인율은 요금제에 따라 단말기 지원금 상한금액인 33만원을 넘기는 경우도 발생한다. 정부가 시행하는 정책인 만큼 반발할 수는 없지만 실적을 생각하면 웃을 수도 없다.
 
한 통신협회 관계자는 “고가요금제 사용 시 할인금액이 총 50만원에 달하는 등 통신사들은 사실 제조사와 정부 지원 없는 요금할인제도를 굉장히 부담스러워하고 있다”며 “특히 단말기 지원금은 당연히 새 단말기 판매촉진과 신규가입자 유치를 위해 제공되는 것인데 이를 중고폰 가입자나 약정 끝난 가입자에게 비슷하게 적용하는 것도 맞지 않는 이야기”라고 말했다. 
 
■ 요금할인 평균 금액 7,241원, 3만 원대 요금제 가입자 62%
 
▲ <사진 = KT>
 
 
단말기 지원금에 상응하는 요금할인 제도는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과 함께 국민 가계통신비 절감을 위해 도입된 것이다. 본래는 요금의 12%를 할인해주는 정도였지만 지난 4월 8%p 상향 조정돼 20%가 됐다. 단 조기 전환 유도와 제도의 안정성 확보를 위해 신청 기한을 6월 말까지로 제한했다.
 
6월 23일까지 기존 12% 요금할인을 받던 소비자들 중 20%할인으로 전환한 인원은 절반 정도로 집계됐다. 전환대상자 17만 6,000명 중 8만 7,000명이 그대로 12%할인을 유지하고 있던 것이다. 이에 미래부는 이달 말까지로 신청 기한을 한 달 연장한 바 있다.
 
미래부 조사에 따르면 요금할인 제도 도입 후 이달 13일까지 가입자 일인당 평균 요금 할인액은 7,241원이었다. 요금제별로는 3만 원대 이하 요금제 가입자가 62.9%, 4~5만 원대 요금제 가입자가 27.9%, 6만 원대 이상 요금제 가입자가 9.2%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래부 조규조 통신정책국장은 “그동안 전환 기한을 설정한 것은 소비자들이 하루라도 더 20% 요금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전환을 독려하기 위해서였다”며 “전환 기한을 없앴지만 더 많은 소비자들이 20% 요금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기에 전환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