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LG유플러스(대표 이상철)는 NFV(네트워크 기능 가상화)기술을 VoLTE 상용망에 적용하는 시연을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
 
상용화 테스트는 NFV기반의 vCSCF(virtualization Call Session Control Function)와 vSPGW (virtualization Serving and PDN Gateway)기술을 기존의 상용 네트워크 장비와의 연동과 이를 통해 VoLTE 및 HD 영상전화 등 기존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가상화 환경에서 제공하는 형태이다.
 
NFV는 네트워크 장비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분리 운영해, 범용 하드웨어 플랫폼에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자유롭게 가상화해 구동할 수 있는 차세대 네트워크 핵심 기술이다.
 
▲ LG유플러스(대표 이상철)는 NFV(네트워크 기능 가상화)기술을 VoLTE 상용망에 적용하는 시연을 성공했다고 2일 밝혔다<사진 = LG유플러스>
 
이 가상화 기술이 네트워크에 적용되면 별도 하드웨어로 동작하던 각각의 네트워크 장비를 대용량의 가상화 서버 위에서 운영할 수 있게 된다. 그 덕분에 간단한 소프트웨어 설치만으로도 신규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다.
 
NFV 기반의 CSCF는 VoLTE를 포함한 All-IP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며 SPGW는 LTE망에서 트래픽 처리, 패킷과금 생성 및 QoS(Quality of Service)를 제어하는 핵심 장비이다.
 
NFV기반의 VoLTE 상용화로 기존 서비스뿐 아니라 가상화 환경의 도입 목적에 맞게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보다 빨리 제공할 수 있는 네트워크 인프라를 구축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NFV는 유연한 네트워크 자원 할당으로 데이터 트래픽 및 디바이스를 가장 적절하게 수용할 수 있는 인프라로 평가 받고 있다는 것이 LG유플러스의 설명이다.
 
LG유플러스는 LTE 상용화 이후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으며, 데이터기반 요금제가 출시되면서 트래픽을 효율적으로 수용하기 위해 가상화 기술을 조기에 도입했다는 입장이다.
 
LG유플러스는 4일부터 일반 가입자를 대상으로 VoLTE 이통 3사 연동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