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동부대우전자(대표 최진균)는 중국 시장 진출 2년만에 상해, 북경 등 총 8개성, 120여개 도시에 단독 매장 250 개를 확보하며 시장 안착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동부대우전자 측은 중국 내수경기 침체 속에서도 올 상반기 전년대비 2배이상 괄목할 만한 매출신장을 기록했다고 강조했다. 7월말 기준, 256개 매장을 확보하였다. 
 

 

동부대우전자는 중국 진출 이후 각 성의 성도(省都), 상업 중심지 등 1~3급 도시를 중심으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도시의 규모에 따라 공략하는 유통 운영 전략을 차별화하여 인구가 많고 경제가 활성화된 1급 시장에서는 양판점 매장 중심으로, 급성장 중인 중소 도시형 2~3급 시장에서는 전문 가전매장에 입점하는 전략으로 매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특히, 상해시에서는 중국의 대표적인 주거용품 판매점 B&Q 20여개 매장 입점을 달성했다.

올 하반기에는 유통 업체와의 협력을 더욱 확대해 충칭, 시안 등 내륙 지역으로 매장을 확대하고, 중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혀 갈 계획이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메이드 인 코리아'가 고급제품으로 인식되고 점을 파악하여 현지의 경쟁사들과의 차별화를 위해 중국 수출 전 제품을 한국 광주공장에서 공급하고 있다. 현지 마케팅에서도 한국산이라는 프리미엄을 기반으로 매장 내 POP 광고와 각종 판촉물에 한국어를 강조한 프로모션을 진행해 프리미엄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으로 매출 증대를 이끌어 내고 있다.

 

중국 진출 첫해 중국 특화 1호 제품으로 ‘차 보관 3도어 냉장고'를 출시, 현지 소비자의 호평을 받은 동부대우전자는 최근 식수에 대한 관심과 함께 생수 소비량이 늘어나는 점을 파악, 정수된 물을 공급받기 위해 별도의 외부 호스를 연결해야 하는 기존 디스펜서 냉장고와 달리 냉장실 내부에 생수 저장케이스를 두고 워터펌프를 활용해 냉동실쪽으로 깨끗한 물을 보내 시원한 물과 얼음을 제공할 수 있는 디스펜서 양문형 냉장고를 출시,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의 협소한 가옥 구조에 맞추어 세컨드 세탁기 시장을 겨냥해 출시한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 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나며 '효자상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벽걸이 드럼세탁기 '미니'의 중국시장 누적 판매량은 8만대를 넘어 섰으며, 올해 안에 10만대를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부대우전자는 올 하반기 제품 라인업 강화를 위해 현지특화 제품 및 벽걸이 드럼세탁기와 함께 증가하는 프리미엄 소형가전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 콤비냉장고, 1도어 인테리어 냉장고 등 신제품을 잇따라 출시할 예정이다.

동부대우전자 관계자는 "중국사업의 성패는 얼마만큼 중국 소비자와 호흡하고 제품과 서비스를 현지화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며, "현지특화 제품 과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단독매장을 확대해 나감으로써 시장 대응력 강화 및 현지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 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