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김문기 기자] 삼성과 산업부가 총 300억원을 공동 출연해 스마트공장의 보급과 확산을 추진한다. 정부가 ‘제조업 혁신 3.0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에 삼성전자가 별도 출연을 통해 참여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대표 권오현)는 산업부,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과 함께 31일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을 촉진하기 위한 재원 출연과 사업추진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 31일 대한상공회의소의에서 열린 '산업부-삼성전자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협력 업무 협약식'에(사진왼쪽부터)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 이관섭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박진우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장이 참석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날 오전 대한상의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이관섭 산업부 1차관,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 박진우 민관합동 스마트공장 추진단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삼성전자와 산업부는 2016년부터 2년간 각 150억원씩, 총 300억원의 재원을 출연해 2017년까지 600개 이상의 중소기업에 스마트공장을 육성할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스마트공장 추진단에 제조 전문인력을 파견하고,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에 ‘스마트공장 아카데미’를 설립할 계획이다. 전국 각지의 사업장 및 인력을 활용해 스마트공장 솔루션, 공정 시뮬레이션, 자동화 컨설팅 등 기술과 노하우도 지원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표준 및 인증, 기술개발 등 스마트공장 육성 기반을 조성하고 미래부 등 정부 부처간 유사 사업을 통합 관리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일 예정이다.

스마트공장 추진단은 출연된 재원의 집행 및 관리, 표준사업 운영절차 수립, 전문가 양성 등 사업운영 전반을 지원하고, 삼성전자와의 기술 협력 및 참조 모델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다.

김종호 삼성전자 사장은 “삼성전자는 올해 초부터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경북도 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육성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공장이 전국으로 확산돼,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새로운 동반성장 모델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관섭 산업부 1차관은 “우리 제조업 생태계 스마트화를 위해 2020년까지 1만개 스마트공장 보급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삼성 이외의 다른 대기업의 참여도 적극 유도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해나갈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