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면계좌통합조회가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올 상반기에만 휴면계좌에서 192억원이 주인을 찾으면서 누리꾼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미소금융중앙재단이 올 상반기 192억원(8만2000계좌) 상당의 휴면예금 주인을 찾아 돌려줬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전년보다 69% 증가한 금액으로, 지급 건수는 8만2000건으로 전년대비 122% 늘었다.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은 은행, 보험회사 및 우체국이 보유하고 있는 예금과 보험금 등에 대한 채권 중 관련법률의 규정에 의해 청구권의 소멸시효(예금 5년, 보험 3년)가 완성됐으나 찾아가지 않은 예금이나 보험금을 이른다.

자신의 휴면 계좌를 조회하려면 전국은행연합회 휴면계좌통합조회(www.sleepmoney.or.kr)로 들어가면 된다. 

 

지난해 7월 기준 국내 17개 은행 휴면성 신탁 계좌는 총 170만 1058개, 금액은 2427억 원에 달한다.

휴면계좌통합조회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은행이나 우체국, 보험사 등 금융기관에서 일정기간 거래가 없어 정지된 휴면계좌에 방치된 예금 또는 보험금을 조회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휴면계좌는 법적으로 2년 안에 청구가 가능하며, 2년경과 시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 사업에 쓰인다.

휴면계좌 조회는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 홈페이지에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공인인증조회를 하면 가능하다.

재단은 금융권과 공동으로 휴면예금·보험금이 주인인 원권리자에게 지급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각 은행의 인터넷뱅킹과 모바일뱅킹, ATM 등에서 일반계좌와 함께 휴면예금 계좌를 조회할 수 있도록 했고, 상속인들도 쉽게 조회할 수 있도록 금융감독원의 상속인조회 서비스도 연계했다. 
 
특히 재단은 지금까지 총 55만3000계좌 1755억원 상당의 휴면예금 주인을 찾아 지급했다. 이는 전체 출연금의 19%에 달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