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미래창조과학부(미래부)는 최재유 2차관 주재로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서 ‘제25차 정보통신기술(ICT) 정책 해우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이날 정책 해우소에는 학계, 산업계 등 3D프린팅 분야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해 국내 3D프린팅 산업생태계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3D프린팅은 제조업의 공정 혁신은 물론 의료, IT, 문화 등 다양한 분야간 융합을 통해 신산업과 일자리를 창출시키는 미래성장동력으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전세계가 글로벌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주력하고 있는 산업이다.

▲ 최재유 미래창조과학부 제2차관(앞줄 왼쪽 두 번째)이 토론회 참석자들과 기념촬영 하고 있다<사진 = 미래부>

정책해우소서는 ‘민간주도의 메이커스(Makers) 운동 활성화 방안‘, ’3D프린팅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골든타임‘, ’3D프린팅 산업진흥을 위한 디지털제조분야 지재권 전략’ 등 3D프린팅 분야 주요 이슈에 관해 참석자간 활발한 토론이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초기단계인 국내 3D프린팅 산업 기업들의 영세성과 기술격차 등 경쟁력이 취약한 상황으로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업계의 자생 노력, 정부의 연구개발(R&D)지원 확대, 3D프린팅 특성이 반영된 인력양성, 그리고 업계간 교류를 위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최재유 2차관은 “우리나라가 2020년까지 3D프린팅산업의 자생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기술개발과 사업화 지원은 물론,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3D프린팅산업 발전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