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 LG유플러스가 휴대폰 다단계를 통해 LG전자 구형 스마트폰 재고를 밀어내기 판매한 정확이 확인됐다.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전병헌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의 ‘(주)LG유플러스 및 관련 다단계 유통점 심의‧제재 현황’ 전체회의 심결 자료와 통신3사의 공시지원금 등을 비교한 결과 LG유플러스가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LG전자 구형 스마트폰을 ‘밀어내기’식으로 판매했다고 밝혔다.

전 의원에 따르면 이로 인해 다단계 판매원들이 단통법 이후 8개월간 약 300억원의 바가지를 쓴 것으로 분석됐다.

▲ 전병헌 의원

방통위는 지난 9월 9일 LG유플러스와 관련 다단계 대리점에 대한 심결을 통해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이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을 집중 판매한 사실을 확인했다. 조사결과를 보면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들은 LG전자의 구형 스마트폰인 G프로2 및 G3 두 기종을 약 11만대, 전체 판매량 중 61.8%를 판매했다.

전 의원은 "이동통신시장에서 LG전자 스마트폰 점유율이 20% 수준이고, 단통법 이후 훨씬 축소된 점을 고려할 때 구식 스마트폰으로 그것도 경쟁사 대비 높은 판매가격과 고가 요금제를 연계하여 이정도의 실적을 유지했다는 것은 소비자를 기만하는 위계 행위 또는 판매 강요행위 없이는 설명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LG전자는 작년 5월 G3를 출시 후 이 제품의 통신 속도 구현을 보완한 G3 CAT6모델이 7월 곧바로 출시했다. 두 모델의 외양은 동일하고 성능만 업그레이드된 것이다. 상대적으로 구형 폰이 됐음에도 LG유플러스는 다단계 채널서 G3를 G3 CAT6 보다 최고 수십만 원 비싼 가격으로 유통시켰다. G3 CAT6는 다단계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는 것을 사실상 차단한 것으로 보여진다고 전 의원은 전했다.

방통위의 다단계 대리점 조사 자료에 따르면, 작년 10월부터 올해 5월까지 다단계 대리점들은 G3를 5만 815대를 판매했다. 이 기간 G3를 구입한 5만 다단계 판매원들은 약 154억원의 경제적 손해를 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전병헌 의원은 “구형 단말기 밀어내기로 얻은 LG유플러스 다단계 대리점과 LG전자의 이익은 다단계판매원에게 일방적으로 전가되고 있는 것으로 이러한 영업 행태의 이면에 대한 규제 당국의 면밀한 조사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LGU+가 다단계 유통채널을 통해 LG전자 단말기에 부당한 지원을 하고 있는 여러 정황이 발견된 만큼, 계열사 간 부당지원 등 다른 위법 사항에 대해서도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