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카카오는 수사당국의 전기통신 감청을 의미하는 ‘통신제한조치’에 협조하기로 하면서 과거에 빚어졌던  '사이버 망명' 사태가 재현될 지 주목된다.

▲ 카카오가 감청 영장 집행 불응 방침을 철회하기로 했다.

카카오의 이번 결정으로 인해 단체대화방의 경우 수사 대상자를 제외한 나머지 대화 참여자에 대해서는 익명으로 처리돼서 수사기관에 제공된다.

현재 카카오의 감청 협조로 인한 사이버 망명에 대해 누리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감청에 응하겠다는 카카오.. 이제 텔레그램으로 망명이 줄지어 있겠군.. 나도 빨리 망명해야지” 같은 불신적인 반응부터 “이건 냉정하게 카카오에서 감당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나도 그렇고 쓸 사람들은 계속 다 쓴다.” 같은 의견들도 나왔다.

업계에서는 사태를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지난해 텔레그램으로의 사이버 망명 사태처럼 당장 카카오톡의 사용자수가 급감하는 등의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오랜 기간 카카오톡을 통해 사회적 인맥을 쌓아온 온 회원들로선 보안상 약간의 문제가 생겼다고 해서 국내 사용자가 적은 해외 메신저로 옮겨가기가 쉽지 않다. 카카오의 브랜드 이미지는 하락하겠지만 실질적인 타격을 받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이버 망명이란 자국 내에 서버를 둔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등을 이용하던 사용자들이 국가수사기관의 사이버 검열을 피해 해외에 서버를 둔 서비스로 옮겨가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에 서버를 둔 인터넷-모바일 서비스는 국내법의 효력이 미치지 못한다.

한편, 카카오는 "이번 감청 영장 협조는 사정 당국의 압박 때문에 변경한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