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정일주 기자]불법지원금을 통한 휴대폰 영업을 두고 신도림 테크노마트와 강변 테크노마트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신도림서는 경쟁하듯 불법지원금 지급을 통해 휴대폰을 싸게 파는 매장이 많았지만 강변은 위원회를 운영하며 불법영업을 방지하고 있었다.

강변 판매점주들은 신도림 테크노마트의 불법영업에 대한 대책을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을 운영하는 정부가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12일 강변 테크노마트 6층서 휴대폰 판매점을 운영 중인 한 남성은 “신도림 테크노마트의 불법 영업 때문에 강변 테크노마트 휴대폰 판매점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며 “강변 테크노마트 6층 상우회는 불법영업을 해선 안 된다며 합법적인 선에서만 영업하도록 지시하고 있는데 이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싼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손님들을 빼앗기는 것 아니냐는 업주들의 생각이 크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 불법지원금을 통한 휴대폰 영업을 두고 신도림 테크노마트와 강변 테크노마트의 행보가 엇갈리고 있다.

강변 테크노마트 6층은 휴대폰 판매점과 중고폰 매매업체 등이 영업 중인 이동통신 단말기 매장이다. 이곳에는 상우회를 통해 매장 전체의 운영과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고주원 상우회장은 입점 매장의 불법영업을 허용치 않고 있으며 ‘밴드’등 불법영업 행위 적발 시 위원회 결정에 따라 자체적으로 매장 영업정지를 내리고 있다. 1회 적발 시 3일, 2회 적발 시 일주일의 영업정지가 정해져 해당 판매점주는 이 기간 동안 매장을 운영할 수 없다.

반면 신도림 테크노마트에는 상우회가 없다. 게다가 기존에 입점해있던 판매점주들이 대거 떠나 황량했던 신도림 테크노마트에 강변 지역 판매점주들이 이사를 오면서 공동체보다는 서로 경쟁하는 분위기가 강해졌다.

이 상황 속에 지난 주말 10일과 11일, 신도림 테크노마트서 최신 단말기를 중심으로 리베이트(판매장려금)를 빼주는 불법지원금 영업이 성행했다. 특히 신도림 테크노마트서 휴대폰 매장은 운영하는 판매점주들이 직접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통신사별 단말기 단가 등을 공개하며 호객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일 공개된 LG V10의 번호이동 시 가격은 불법지원금을 포함해 30만원 전후였다.

실제 12일 신도림 테크노마트의 한 판매점을 방문해 LG V10을 30만원에 살 수 있느냐고 묻자 판매점 관계자는 “지금 바로 30만원에 주겠다”며 “20분만 지나도 정책이 바뀌니까 빨리 사야 된다”고 답하기도 했다.

강변 테크노마트 6층 고주원 상우회장은 “최근 몇 달간 합법적으로 장사하던 강변 테크노마트는 하루에 한 대를 팔기도 힘든 매장이 많았지만 그렇다고 억울함에 불법영업을 권장할 수도 없는 노릇이라 답답하다”며 “단통법 탓에 유통시장 상황이 안 좋으니 신도림 테크노마트 판매점들도 어쩔 수 없이 불법영업을 하는 것이라 생각하며 방통위(방송통신위원회)가 무조건적인 처벌보다는 유통망 사정을 좀 알고 대처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방통위 측은 “신도림 대란에 대한 대책은 직접 조사 후 사실임이 드러나면 세울 계획”이라며 “지금 당장은 기사가 나오거나 통신사 제보가 와도 실질적인 근거가 없으니 제재 방침은 없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