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지금까지 한국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문화 콘텐츠 산업이 없었지만 이제 웹툰이 그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임성환 웹툰산업협회 이사장이 지난 10월 웹툰산업협회 창립총회에서 밝힌 내용이다.

웹툰이 최근 드라마, 영화, 게임 등의 콘텐츠에 폭넓게 활용되며 앞으로 한국 문화 콘텐츠 산업을 이끌어갈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웹툰이 다양한 콘텐츠에 폭넓게 활용되며 킬러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사진=각 웹툰 플랫폼 캡쳐)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에 따르면 올해 웹툰 시장은 약 3,000억 원 규모다. 웹툰 저작권을 이용한 2차 콘텐츠 시장까지 합하면 4,200억 원이며 오는 2018년 1조 원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KOCCA가 지난 6월 발표한 ‘웹툰 산업 현황 및 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현재 웹툰 중 판권이 팔린 작품은 총 73작품으로 영화, 드라마 및 공연 등으로 예정 중익 작품은 23작품, 방영된 작품은 총 50작품이다.

카카오(다음) 웹툰에서 영상화가 되거나 예정된 작품은 총 40작품, 네이버에서 영상화가 된 작품은 총 17작품이며 예정된 작품은 총 60작품이다.

▲ (좌) 드라마 '미생' (사진=tvN), (우) 영화 '은밀하게 위대하게' (사진=쇼박스) 

웹툰의 판권 구매를 통한 콘텐츠의 대표적 성공 사례로는 2014년 tvN에서 방영한 ‘미생’이 있다. 미생은 윤태호 작가가 2012년 다음웹툰에서 연재를 시작한 무역상사 내 직장생활 이야기를 담은 웹툰이다. 미생은 웹툰 연재 후 신드롬적인 인기를 얻으며 드라마화가 됐다.

드라마 미생은 케이블 드라마 역사상 10.3%라는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으며, 드라마 방영 후 미생 단행본은 누적 판매 부수 220만 부를 기록하고 밀리언 셀러에 올랐다. 현재 유료 웹툰으로 전환된 미생은 누적 조회수 11억 뷰를 기록 중이다. 

웹툰 ‘은밀하게 위대하게’도 지난 2010년 다음 웹툰에서 연재를 시작 후 2013년 영화화가 되어 약 700만 관객을 동원했다. 2012년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가 종료된 웹툰 ‘연애세포’도 2014년 웹드라마로 제작되어 본편 재생 수 6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국내 게임업계도 웹툰을 통한 새로운 수익 찾기에 나서며 웹툰 소재의 게임들도 관심을 받고 있다. 네이버 인기 웹툰 ‘갓오브하이스쿨’(박용제)는 지난 5월 게임 출시 후 구글 플레이 최고 매출 부문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네이버 인기 웹툰 ‘신의탑’(SIU), ‘노블레스’(손제호/이광수)도 현재 NHN엔터테인먼트(대표 정우진)에서 모바일 게임으로 제작 중이다. 

최근 한류의 영향으로 해외에서도 한국 드라마나 영화의 원천 콘텐츠가 되는 한국 웹툰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KOCCA는 현재 전 세계의 웹툰 독자를 10억 명 이상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웹툰 서비스를 하는 네이버, 타파스틱, 다음카카오, 레진코믹스, 마일랜드, 투니온 등은 해외 웹툰 독자들을 위한 영어, 중국어, 일본어, 태국어 번역 서비스를 하고 있다.

▲데이비드 유슬란 프로듀서(우), 김선희 롤링스토리 본부장(가운데)
 

실제 웹툰 서비스 기업 롤링스토리는 지난 10월 영화 ‘배트맨’ 시리즈로 유명한 프로듀서 마이클 유슬란과 손잡고 한국 웹툰의 헐리우드 영화 및 TV시리즈 공동제작을 위한 독점 계약을 맺었다. 

마이클 유슬란이 대표로 있는 ‘Branded Entertainment LLC’는 ‘PEAK’(임강혁/홍성수), ‘Tribe X’(현재권), ‘시계수리공’(남은혜) 등 3작품에 대하여 영화 및 TV 시리즈 제작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복기 롤링스토리 대표는 “웹툰은 이미 영상 및 출판, 게임 등의 원천 콘텐츠로서 그 가치를 높이 인정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웹툰 작품이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투자를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