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미국 블랙프라이데이 시즌 동안 유통업체 웹사이트 방문 트래픽의 46%가 모바일 기기를 통해 이뤄지는 한편, 모바일을 통한 온라인 매출은 63억 2천만 달러(한화 약 7조원)로 온라인 전체 매출의 2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도비는 미국 연휴 기간 온라인 쇼핑에 대해 분석한 ‘2015 디지털 인덱스 온라인 쇼핑’의 첫번째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11월 1일부터 24일까지 약 270억 달러(USD)의 온라인 거래가 이루어졌다. 이는 지난 해 대비 8.5% 증가한 수치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판매된 상품에는 삼성과 LG TV, 아이패드 미니, 다이슨 진공청소기, 델 인스피론 컴퓨터 등이 있으며 이 중 일부는 큰 폭의 할인이 있었다. 아마존은 블랙프라이데이 관련 소셜 멘션만 전 세계 10만 건 이상을 이끌어 냈으며 이는 미국 유통업체 중 가장 많은 수치다. 

▲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 트래픽의 46%가 모바일이다.

어도비 디지털 인덱스 수석 애널리스트 타마라 가프니는 “현재 할인폭은 평균 21% 정도이며 지난 해 대비 5~10% 정도 많은 품절 사태가 이미 일어났다”며 “인기 있는 선물 아이템을 사수하려면 구입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X박스 원과 삼성 기어 VR, 스타워즈 카일로 렌, 고프로 히어로3처럼 잘 팔리는 제품들은 이미 재고가 많이 남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조사 결과는 4500개의 리테일 사이트에서 집계된 17억 건 이상 익명의 방문 데이터를 기초로 했다. 어도비의 온라인 쇼핑 보고서는 미국 상위 100개 유통업체에서 발생하는 모든 온라인 거래 중 80%를 측정한 결과다.

미국 상위 500개 유통업체를 통한 온라인 매출 10달러 중 7달러 50센트가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를 통해 처리된다. 소셜 미디어 결과는 어도비가 블로그, 구글+, 레딧, 트위터, 데일리모션, 플리커, 인스타그램, 텀블러, 포스퀘어, 유튜브, 워드프레스 등에서 집계된 1억 건 이상의 소셜 멘션을 분석한 것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