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카카오(대표이사 임지훈)의 대표적인 작가 생태계 구축 및 상생 모델인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가 네번째 생일을 맞이해 지난 4년간의 성과를 공개하고 작가 지원 프로그램을 한층 더 강화해 나갈 것임을 30일 밝혔다.  

지난 2011년 11월 29일 고작 6개로 시작한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현재까지 총 3천여개의 새로운 상품들을 선보여 왔다. 매월 발신되는 이모티콘 메시지 수만 20억 건에 달하며 하루 1천만 명의 카카오톡 이용자가 텍스트를 대신해 이모티콘으로 대화를 주고 받고 있다. 지난 4년간 총 1천만 명이 이모티콘을 구매했으며 지금도 매월 2700만 명이 이모티콘 스토어를 방문하고 있다.
▲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가 오픈 4주년을 맞았다 (사진=카카오)
 
카카오프렌즈를 제외하고 지금껏 가장 많이 팔린 이모티콘 순위도 공개되었다. 캣츠멜로디 작가의 ‘캣츠멜로디의 리얼한 이중생활’이 영예의 1위를 차지하였으며 페리테일 작가의 ‘기분 좋아져라 이모티콘’, 나이스진 작가의 ‘오버와 액션을 그대에게’ 이모티콘이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카카오는 앞으로 웹툰 작가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통해 캐릭터와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개인 작가들의 참여로 다양한 콘텐츠를 유통하고 확대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계속 발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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