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12월 첫째 주에는 페이코 - PAYCO, 농장을 부탁해, 네이버 지도 -NaverMap 등이 무료 앱 분야에서 인기를 끌며 O2O(온오프연계) 앱들의 활약이 돋보였다. 특히 네이버 지도는 지난 2일 내비게이션 기능을 탑재하며 주목을 받았다.

애플 앱스토어 유료부문 1위는 Analog Budapest, 2위는 Analog Tokyo,  3위는 편한가계부 Next - PC 가계부 포함, 4위는 유니콘 - 대한민국 1등 광고차단, 5위는 데이그램 - 하루 한줄 일기장이었다. 무료부문은 페이코 - PAYCO가 1위, 거지 키우기가 2위였다. 3위는 Nightmares from the Deep™: 사이렌의 외침 컬렉터 에디션, 4위는 스노우 SNOW - 셀카, 얼굴인식 스티커, 꿀잼 카메라, 5위는 iTunes U가 차지했다.

구글 플레이 유료부문 1위는 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2위는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 3위는 Football Manager Mobile 2016, 4위는 레이드마스터, 5위는 마녀의 샘이 차지했다. 무료부문은 농장을 부탁해,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 팝업캐시플러스 - 일상에 팝업을 더하다, PAYCO - 페이코, 카카오톡 순으로 1위부터 5위에 안착했다.

T스토어 유료부문 1위는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2위는 흡혈귀의 연애방법 메인 에피소드, 3위는 마녀의 샘, 4위는 이노티아4 PLUS, 5위는 Hmmsim 2 -TrainSimulator다. 무료부문은 네이버 지도 -NaverMap이 1위, 삼국G카드가 2위, 와따닌자가 3위, 네이버 - NAVER가 4위, 연희삼국 for Kakao가 5위였다.

애플 앱스토어

12월 1주 애플 앱스토어 유료 1위는 Analog Budapest, 2위는 Analog Tokyo, 3위는 편한가계부 Next - PC, 4위는 유니콘 - 대한민국 1등 광고차단, 5위는 데이그램 - 하루 한줄 일기장이 차지했다. 무료부문은 페이코 - PAYCO가 1위, 2위 거지 키우기, 3위 Nightmares from the Deep™: 사이렌의 외침 컬렉터 에디션, 컬렉터 에디션, 4위 스노우 SNOW - 셀카, 얼굴인식 스티커, 꿀잼 카메라, 5위 iTunes U 순이었다.

▲ 페이코가 애플 스토어 무료 앱순위 1위에 올랐다 (사진=오드엠)

애플 앱스토어 유료부문 1위 Analog Budapest는 사진 보정 앱으로 부다페스트 느낌의 감성 필터들을 제공한다.

2위 Analog Tokyo는 사진 보정 앱으로 일본 감성의 필터들을 제공한다.

3위 편한가계부 - Next (+PC가계부)는 금융권의 200여개의 문자 양식이 지원되어 카드결제 문자를 자동으로 분석해 지출이력을 등록해준다. 카드결제 문자를 자동으로 분석해 지출이력을 등록하고 통계보기 및 PC를 통한 데이터 보기 등을 지원한다.

4위 유니콘 - 대한민국 1등 광고차단은 국내 사이트 내에 삽입되어 있는 무분별한 광고를 차단하여 데이터 절약과 속도향상에 도움을 주는 앱이다. 현재 출시기념 할인행사 중이다.

5위 데이그램은 전자잉크 느낌의 심플한 일기 앱이다. 시간별로 일기 작성도 가능하며 타임라인뷰에서 1-2줄 미리보기를 통해 하루를 한 줄로 살펴볼 수도 있다. 현재 할인행사 중이다.

애플 앱스토어 무료부문 1위 페이코 - PAYCO는 쇼핑부터 혜택까지 쉽고 빠른 결제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다. 온라인 결제시간을 줄여주는 간편결제와 오프라인 티머니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2위 거지 키우기는 구걸을 통해 돈을 모아 부자로 키운다는 목적으로 화면을 터치하여 돈을 획득하고 모은 돈을 아르바이트생 고용, 파워 업그레이드, 부동산, 명화 등을 구매해 부를 축적하면 된다.

3위 Nightmares from the Deep™은 숨은그림찾기, 미니게임 등을 통해 저주에 걸린 마을을 구하고 바다괴물, 시장 을 물리치는 등 사건들을 해결해나가는 어드벤처 퍼즐게임이다. 현재 무료 행사 중이다.

4위 스노우 SNOW는 사진, 비디오를 찍고 간단한 메시지나 낙서, 스티커로 꾸며 친구에게 보내는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앱이다. 스노우 사용자들끼리 사진, 비디오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타이머를 설정하면 메시지를 읽은 뒤 사라지는 펑 메시지도 지원된다.

5위 iTunes U는 세계 유수의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강의를 무료로 들을 수 있으며 강의, 게시물, 과제 등에 대한 질문을 올리거나 토론에 참여도 가능하다.

애플 앱스토어 유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가격
1위/ Analog Budapest / ordinaryFactory / 사진 및 비디오 / 사진 보정 / $1.09
2위/ Analog Tokyo / ordinaryFactory / 사진 및 비디오 / 사진 보정 / $1.09
3위/ 편한가계부 Next - PC 가계부 포함 / Realbyte Inc. / 금융 / 가계부 / $3.29
4위/ 유니콘 - 대한민국 1등 광고차단 / Green Cloud / 유틸리티 / $1.09
5위/ 데이그램 - 하루 한줄 일기장 'DayGram' / EUI HYUNG JUNG / 라이프 스타일 / 일기 / $1.09

애플 앱스토어 무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 페이코 - PAYCO / NHN Entertainment Corp. / 라이프 스타일 / 간편결제
2위/ 거지 키우기 / MOON JUNGHOON / 게임 / 어드벤처
3위/ Nightmares from the Deep™: 사이렌의 외침 컬렉터 에디션 (Full) / G5 Entertainment / 게임 / 퍼즐
4위/ 스노우 SNOW - 셀카, 얼굴인식 스티커, 꿀잼 카메라 / CampMobile Inc. / 사진 및 비디오 / 사진 꾸미기
5위/ iTunes U / Apple / 교육 / 대학 강의 청취

구글 플레이

12월 1주 구글 플레이 유료부문은 1위 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2위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 3위 Football Manager Mobile 2016, 4위 레이드마스터, 5위 마녀의 샘 순으로 이름을 올렸다. 무료부문은 농장을 부탁해가 1위, 2위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 3위는 팝업캐시플러스 - 일상에 팝업을 더하다, 4위는 PAYCO - 페이코, 5위는 카카오톡이다.

▲ 농장을 부탁해가 구글플레이 무료 앱순위 1위에 올랐다 (사진=오드엠)

구글 플레이 유료부문 1위 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은 화이트데이 공식 리메이크 작품으로 특유의 감성과 공포, 게임성은 그대로 유지하되 비주얼과 콘텐츠 등은 업그레이드된 게임이다. 유저의 선택과 행동에 따라 시나리오가 바뀌는 멀티 엔딩으로 7개 다른 엔딩을 만날 수 있다.

2위 마인크래프트는 블록을 쌓아 자신만의 세계를 만드는 게임이다. 상상하는 그 어떤 건축물이나 자연을 만들 수 있으며 친구를 초대해 함께 즐길 수도 있다.

3위 Football Manager Mobile 2016는 축구 클럽 운영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대형 유럽 리그를 포함 세계 14개 국가의 클럽을 운영하며 이적과 전술, 팀을 운영하며 클럽을 승리로 이끄는 게임이다.

4위 레이드마스터는 레이드형 RPG에 TCG가 결합된 게임이다. 여러 단계를 통과하여 최종 보스를 물리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파티를 형성하여 포메이션을 자유롭게 지정하거나 파티원들의 능력치를 업그레이드 하는 등 전략적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5위 마녀의 샘은 100일의 게임시간 동안 마녀가 되어 수련, 마법연구, 채집, 독서, 명상 등을 통해 캐릭터를 육성하고 용사와 싸우는 게임이다. 성장과정에 따라 결말이 바뀌는 멀티엔딩 시스템을 제공한다. 현재 구글플레이 추천 기념 50% 할인 행사 중이다.

구글 플레이 무료부문 1위 농장을 부탁해는 디즈니 캐릭터와 함께하는 SNG 마을꾸미기 게임이다. 기존 농장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작물을 생산하고 생산물을 가공하여 시장에 판매하는 구조로 이루어지며 농장경영시뮬레이션과 빵집 운영을 즐기는 빵집경영시뮬레이션까지 합쳐진 복합 타이쿤으로 차별화를 두고 있다.

2위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는 유명 격투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지적재산권을 활용해 제작된 액션 RPG다. 원작의 캐릭터를 SD 캐릭터로 표현되었으며 캐릭터별 필살기의 특수효과, 콤보 시스템 등을 제공한다.

3위 팝업캐시플러스는 앱 종료시 등장하는 팝업 창으로 적립금을 모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앱이다.

4위 페이코 - PAYCO는 쇼핑부터 혜택까지 쉽고 빠른 결제를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다. 온라인 결제시간을 줄여주는 간편결제와 오프라인 티머니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5위 카카오톡은 전세계 어디서나 무료로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메신저 서비스이다. 최근 카카오톡과 연동되는 게임의 인기에 카카오톡을 다시 찾는 유저가 많아져 다시 인기를 얻고 있는 듯하다.

구글 플레이 유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가격
1위/ 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 / ROIGAMES / 게임 / 어드벤처 / 8800원
2위/ 마인크래프트 Minecraft: Pocket Ed. / Mojang / 게임 / 아케이드 게임 / 8429원
3위/ Football Manager Mobile 2016 / SEGA / 게임 / 스포츠 / 10539원
4위/ 레이드마스터 / Shift8 / 게임 / 롤플레잉 / 1000원
5위/ 마녀의 샘 / 키위웍스 / 게임 / 롤플레잉 / 1500원

구글 플레이 무료 앱 베스트 5
순위/앱/업체/장르/내용
1위/ 농장을 부탁해 / incredible studio / 게임 / 시뮬레이션
2위/ 더 킹 오브 파이터즈'98 UM온라인 for Kakao / ingerFun Limited. / 게임 / 롤플레잉
3위/ 팝업캐시플러스 - 일상에 팝업을 더하다 / 팝업플러스 / 라이프스타일 / 스포츠
4위/ PAYCO - 페이코 / NHN Entertainment Corp. / 라이프 스타일 / 간편결제
5위/ 카카오톡 KakaoTalk / Kakao Corp. / 커뮤니케이션 / SNS

T스토어

12월 1주는 큰 변화가 없었던 유료부문에 비해 무료부문에서 신작 게임들이 다시 한번 순위권 변화를 주도한 한 주였다. 유료부문 순위에서는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이 2주 연속 1위를 이어가는 상승세를 유지했으며 무료부문에서는 신작 RPG 삼국G카드와 와따닌자는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며 화려한 등장을 알렸다.

▲ 네이버 지도가 T스토어 무료 앱순위 1위에 올랐다 (사진=SK 플래닛)

T스토어 유료부문 1위 화이트데이: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은 지난 주에 이어 다시 한번 유료부문 1위를 차지했다. 2001년 발매되어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동명 원작의 모바일 버전으로 원작 특유의 감성과 공포감을 그대로 유지한 게임진행이 눈에 띄는 게임이다. 유명 웹툰 작가의 개발 참여로 인해 기존 버전보다 한층 더 탄탄해진 스토리를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주 2위 또한 지난주와 동일한 순위를 유지한 흡혈귀의 연애방법 메인 에피소드의 차지였다. 흡혈귀의 연애방법 프롤로그에 이은 후속 버전으로 흡혈귀인 주인공이 정체를 숨기며 이중생활을 하는 스토리가 바탕이 된 비주얼 노블 게임이다. 공략 이후 게임 속 각 히로인들의 에피소드를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3위 역시 지난주와 순위 변화가 없었다. 이번 주 3위 마녀의 샘은 100일간 마녀를 육성하는 RPG로, 귀여운 일러스트와 개성 넘치는 스토리로 꾸준한 사랑을 받는 게임이다. 멀티 엔딩 구조 적용을 통해 유저는 수련 성취도에 따른 다양한 엔딩을 경험할 수 있다.

4위는 9주 만에 순위권으로 복귀한 이노티아4 PLUS가 차지했다. 직업 조합에 따라 다양한 전략 수립이 가능한 파티시스템과 역대급 스케일의 맵 지원으로 RPG 장르의 색다른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게임이다.

5위는 Hmmsim 2 - Train Simulator가 이름을 올렸다. 국내 최초의 3D철도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최고 수준의 그래픽으로 구현한 서울 지하철 2호선과 7호선을 사용자가 직접 운행해보는 독특한 경험이 가능하다.

T스토어 무료부문 1위는 네이버 지도 – Naver Map이 차지했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 네이버의 지도 앱이다. 최근 실시간 교통정보를 반영하는 네비게이션 기능을 업데이트하며 주목을 모았다.

2위에는 출시와 함께 순위권 진입에 성공한 삼국G카드가 이름을 올렸다. 100여 종의 삼국지 영웅 카드를 이용하여 상대방과 대결을 펼치는 RPG다. 특별한 인연이 있는 영웅간의 카드 조합을 지원하는 ‘연 시스템’을 통해 독특한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이다.

또 다른 신작 RPG 와따닌자 또한 이번 주 3위로 뒤를 이었다. 45종 이상의 캐릭터 카드를 이용하여 전투를 펼치는 게임으로, 영웅들에게 다양한 버프를 선사하는 ‘환화신’ 시스템 등 기존 RPG와 차별화된 게임요소로 많은 유저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게임이다.

네이버 – NAVER는 두 계단 하락한 4위를 차지했다. 맞춤형 메뉴 구성, 모바일과 PC간의 북마크 연동 등으로 네이버 제공 서비스 사용에 최적화된 모바일 전용 애플리케이션이다.

5위는 신작게임 연희삼국 for Kakao가 차지했다. 삼국지에 나오는 모든 장수들을 여성화시킨 모바일 RPG로 각기 다른 형식으로 진행되는 ‘스토리 모드’와 ‘천하통일 모드’의 동시 지원으로 사용자에게 다양한 재미를 제공하는 게임이다.

티스토어 유료앱 베스트 5
1위/화이트데이 : 학교라는 이름의 미궁/주식회사 로이게임즈/게임/8800원
2위/흡혈귀의 연애방법 메인 에피소드/나규민/게임/4000원
3위/마녀의 샘/키위웍스/게임/3000원
4위/이노티아4 PLUS/(주)컴투스/게임/3000원
5위/Hmmsim 2 - Train Simulator/제미니/게임/2200원

티스토어 무료앱 베스트 5
1위/네이버 지도 – Naver Map/네이버 주식회사/생활/위치/무료
2위/삼국G카드/(주)구름컴퍼니/게임/무료
3위/와따닌자/유큐소프트 유한회사/게임/무료
4위/네이버 - NAVER /네이버 주식회사/생활/위치/무료
5위/연희삼국 for Kakao/dmobilegame/게임/무료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