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투데이 이경탁 기자] “엌ㅋㅋ 아무생각 없이 시켰는데 콜라 1.25리터 파겉저리 개이득인부분이구요ㅋㅋㅋ 이거 최소 혜자각ㅇㅈ? 어 ㅇㅈ? ㅇㄱㄹㅇ ㅂㅂㅂㄱ” 배달앱에 올라온 한 소비자의 리뷰 글이다. 뜻을 풀이하면 “치킨 배달을 시켰는데 콜라 1.25리터가 오고 파겉절이도 훌륭해 누구나 이 배달점을 좋아할 것이다”는 내용이다.

국립국어원이 최근 10년간(2005~2014) 공식 선정한 신조어는 3663개다.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신조어 대부분은 인터넷 상에서 생겨난다. 디지털 시대가 가속화되며 수 많은 인터넷 신조어나 외계어가 범람하며 세대 간 소통과 단절되고 있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한다. 그렇다고 시대의 흐름을 억지로 막을 수도 없는 노릇이다.

▲ (사진=배달의민족 캡쳐)

세대 간 소통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최근 유행하는 인터넷 신조어와 표현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모아봤다.

ㄱ~ㅁ

갓: (GOD,신) 특정 인물이나 단어 앞이나 뒤에 갓을 붙여 대단하다는 것을 표현한다 (ex: 와 노래 정말 잘 부른다..괜히 갓(박)정현이 아니네,)

개이득: ‘매우 이득을 봤다’는 뜻이다. (ex: 오늘 지나가다 만원 주웠다.. 완전 개이득!)

귀요미: “귀엽다”또는 ‘귀여운 사람’의 뜻을 가진 단어다. (ex: 오.. 너 생각보다 귀요미인데?)

개드립: 개+애드립의 합성어다. 재치가 있으나 수위 있는 표현으로 상대방에게 쓴 웃음을 짓게 만드는 표현을 뜻한다. (ex: 저놈봐라 또 개드립치고 있네)

광탈: ‘광속 탈락’ 의 준말이다. 시험이나 대회 등의 경쟁에서 힘도 못써보고 탈락했다는 표현이다. (ex: 아... 이번 하반기 채용 공채도 다 광탈이네)

깜놀: “깜짝 놀랐다”의 준말이다. (ex: 앗 깜놀했네! 조용히 좀 다녀!)

김치녀: 한국 여성 전반을 비하하는 표현으로 인식된다. 이에 여성 네티즌들은 한남충(한국남자=벌레)이란 단어를 사용한다. (ex A: 저 김치녀들좀 봐라.. 짜증난다. B: 저 한남충들 우리 쳐다보는거 봐바.. 징그러워)

-까: 특정 집단이나 개인의 안티를 지칭한다. 주로 연예인을 대상으로 한다. (ex: 엑소까, 빅뱅까)

~각이다: “~할 상황이다”, “~상태다”를 뜻한다. (ex: 오늘 날씨도 추운데 우동 먹을각이다)

국뽕: 국가+히로뽕의 합성어다. 과도한 애국심을 비꼬는 표현이다. 반대어로 국까(자국 비하)가 있다. (ex: 한국인들은 어떤 나라보다 국뽕이 심해 문제다.)   

뉴비: 온라인 게시판이나 게임 등에서 초보자나 새로운 유저를 지칭한다. (ex: 뉴비들은 어디서 몬스터 사냥해야 레벨업 빨리 하나요?)

노답: (No답) “답이 없다”란 표현이다. (ex: 전생에 무슨 죄를 졌길래.. 내 인생 참 노답이다.)

노잼: (NO재미) “재미 없다”란 표현이다. 반대어로 예스잼이 있다. (ex: 개봉영화들이 다 노잼이네.. 해외 축구나 봐야지! 요즘 축구가 예스잼!!)

노노: 영어 No No의 발음을 딴 ‘싫다’의 표현이다. (ex A: 있다 저녁만 먹고 게임 한 판만 더하자! B: 노노.. 졸려서 잘래)

노오력: 기성세대가 ‘노력’을 강조하며 청년세대에 하는 조언이나 충고 등을 비꼬는 단어다.
(ex: 노오력!!만 하면 안될 것이 없는거야. 우리 때는 그랬어..하하)

냉무: ‘내용 무’의 준말이다. 특히 게시글이나 메일에 제목만 붙이고 내용이 없을 때 사용한다. (ex: 내일 오전 11시까지 참석바랍니다 -냉무-)

넘사벽: ‘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이란 뜻을 가진 단어다. 이길 수 없거나 압도적인 존재를 두고 사용한다. (ex: 미국의 군사력은 넘사벽이다)

돋네: ‘소름 돋네’의 줄임말. 주로 끔찍하고 무섭다라는 표현으로 사용된다. (ex: 와 진짜 이 영화 돋네.. 돋아..)

떡밥: 인터넷 상에서 화제가 되는 이야기를 뜻한다. 실제 낚시 떡밥에서 유래한 용어다. (ex: 오늘 뉴스는 신선한 떡밥이 없네.. 발 닦고 잠이나 자야지)

떡실신: 어떤 특정 시합이나 경쟁에서 상대방에게 압도당한 것을 표현한다. (ex: 한국 대표팀이 중국 대표팀을 떡실신 시켰다)

듣보잡: ‘듣도 보도 못한 잡놈’의 준말이다. 잘 모르거나 대중에게 알려지지 않은 존재를 비하할 때 쓰인다. (쟤는 뭐 듣보잡이 저기 무리에 껴서 나대냐..쯧)

ㄷㄷ: ‘덜덜’의 준말로 무섭거나 대단한 것을 봤을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ㄷㄷ.. 저 남자 덩치 좀 봐라..)
 
-레기: 쓰레기라는 단어 앞에 다른 것을 붙여서 사용하면 쓰레기라는 표현이 된다. 처음 기자들을 비하하는 기레기(기자+쓰레기)란 용어로 제일 먼저 사용됐다. (ex: 요즘 기레기들이 너무 많다) 

ㄹㅇㅍㅌ ㅂㅂㅂㄱ: ‘레알팩트 반박불가’ 초성어. 아무도 반박할 수 없는 사실이란 뜻이다. (ex: 메시가 축구 제일 잘한다는 것은 ㄹㅇㅍㅌ ㅂㅂㅂㄱ)

리즈시절: 전성기란 표현이다. 이 용어는 영국 프리미어 리그 ‘리즈 유나이티드’팀 에이스 선수였던 ‘앨런 스미스’가 맨유로 이적한 후 기량이 떨어진 것을 아쉬워한 팬들이 ‘리즈 시설’이란 표현을 자주한 것에서 파생됐다.

므흣하다: 성적으로 야하거나 흥분되는 것을 봤을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ex: 이 영화 생각보다 므흣하던데..)

~밍아웃: 어떠한 성향이나 소속 따위를 스스로 드러내는 것을 표현한다. 성소수자가 스스로 자신의 성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을 뜻하는 ‘커밍아웃’에서 유래됐다. [ex: 덕밍아웃- 스스로 오타쿠(오덕후)인 것을 드러내는 행위)

ㅁㅊ: ‘미친’의 준말이다.

▲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신조어 대부분은 인터넷 상에서 탄생한다 (사진=PIXABAY)

ㅂ~ㅎ

빵터지다: 매우 재밌다는 표현이다. (ex: 이 만화 빵터지네!)

버카충: 버스 카드 충전의 줄임말. (ex: 조금만 기다려봐. 버카충좀 하자)

사스가: 일본어로 '역시'의 뜻을 가진 단어다. (ex: 와 얼굴 진짜 작네.. 사스가 김태희!)

썸 탄다: 연인 관계는 아니나 연인 관계로 발전 가능성이 있는 남녀사이를 표현한다. 영어 단어 ‘Something’에서 유래했다. 비슷한 용어로 ‘썸남(썸타는 상대 남자)’, ‘썸녀(썸 타는 상대 여자’가 있다. (ex: 어제 썸남이랑 또 봤는데 생각보다 별로인 것 같아. 이제 연락 안하려고..)

~알못 : ‘특정 분야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을 표현한다. 스포츠 분야에 많이 사용된다.  [ex: 야알못(야구를 알지 못하는 사람), 축알못(축구를 알지 못하는 사람)

오크: 판타지 영화나 게임에 나오는 괴물 종족인데 인터넷 상에서 못생긴 사람을 표현한다. [ex: 오크녀(못생긴 여자), 오크남(못생긴 남자)]

주작 : ‘조작’의 의미로 사용된다. 승부조작으로 유명한 프로게이머 마재윤이 자신의 개인 인터넷 방송에서 네티즌들이 채팅창에 ‘조작’이라는 단어를 자주 쓰자 화난 마재윤이 이를 금지어로 걸었고 이에 네티즌들은 조작과 단어가 비슷한 ‘주작’을 쓰기 시작한 것에서 유래했다.

잤잤: ‘잤네 잤어’ 의 준말이다. 남녀간의 잠자리나 스캔들을 표현하다. (ex: 재네 딱 봐도 잤잤이다.)

창렬: 가성비가 좋지 못한 것을 뜻한다. DJ DOC 멤버 김창렬을 모델로 한 편의점 도시락 ‘김창렬의 포장마차’ 시리즈가 높은 가격에 비해 품질이 매우 떨어진 것에서 유래했다. 형용사로는 “창렬스럽다”는 표현으로도 쓰인다. 반대어로는 ‘혜자’가 있다. 배우 김혜자를 모델로 한 도시락은 가성비가 매우 좋아서 유래한 단어다. (ex: 아.. 거기 레스토랑 진짜 창렬스럽던데.. 다른데 혜자스러운 식당 더 찾아보자!)

아오안: ‘아웃오브안중’ 안중에도 없다란 뜻을 가진 합성어다. 주로 특정인물이나 상황에 대해 관심 없거나 신경 안쓸 때 표현한다 (ex: 니가 공부를 잘하든 아니든 아오안임)

엄빠: 엄마아빠의 줄임말. 부모님을 지칭한다 (ex:너네 엄빠 언제 돌아오시니?)

-충: 주로 특정 대상을 비하할 때 벌레 충(蟲)차를 뒤에 붙여 사용한다. 주로 무뇌충(멍청한 사람), 일베충(커뮤니티 일간베스트 유저), 맘충(개념없는 엄마), 수시충(수시전형으로 대학 입학 사람), 진지충(진지한 사람) 등이 많이 사용된다. 이 같은 표현은 사회적 혐오를 부추기는데 한 몫 한다고 지적 받는다.

천조국 : 미국을 뜻한다. 국방비에만 천조원을 써서 천조국이란 표현이 붙었다. 과거 역사에서 중국을 하늘 천(天)을 붙인 천조국이라 표현한 것을 비꼬아 우리가 본받고 받들어야 할 나라를 말하기도 한다. 

킹왕짱: 영어 단어 'king'에 한자 '왕(王)', 최고라는 뜻의 '짱'을 더해 최고 중의 최고라는 뜻으로 쓰인다. (ex: 저 친구 생긴건 저래봬도 머리 하나는 킹왕짱이야.)

흑역사 : 부끄럽거나 민망한 과거를 표현하는 단어다. 일본 애니메이션에서 전파된 단어다.
(ex: 저 친구는 지금 잘나가도 학생 시절에는 흑역사가 많았지..)

헬조선: 지옥같은 한국을 표현하는 단어다. 동의어로 지옥불반도가 있다. 네티즌들이 한국의 입시지옥, 취업경쟁, 노동강도 등을 두고 표현한 단어다.  

저작권자 © 디지털투데이 (DigitalToday)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